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더덕 효능 먹는방법

by 서초불패 2021. 1. 12.


더덕의 향과 맛, 그리고 식감 저는 너무 좋아합니다. 단지 이게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아주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더덕이 기관지와 호흡기 기능을 보호하고 폐의 열을 가라앉히며, 진해거담작용으로 가래를 없앤다고 나와있습니다.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 칼륨, 철분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과 당뇨증상을 완화하는 몸에 다양한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더덕의 효능과 좋은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더덕 효능 1 : 폐기능 기관지 건강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폐기능과 기관지를 보호하는데 우수한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하고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고 기관지의 점액분비를 촉진시켜 기침을 멎게하며 가래를 제거해줍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시대에 폐와 호흡기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좋은 약초이자 맛있는 식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더덕 효능 2 : 소염효과



더덕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는 소염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은 체내의 독소와 유해물질을 제거해줘서 몸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것을 예방해줍니다. 


염증은 애초에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위한 작용이지만 결국 우리의 몸을 공격해서 이곳저곳 붓게 만들고 정상적인 세포들을 공격해서 만성화되면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폐에 생기면 폐렴, 눈에생기면 결막염, 관절에 생기면 관절염인데 이러한 만병의 근원인 염증을 제거해줍니다.


과거에는 기관지에 생긴 염증성 질환을 완화해줘서 폐나 기관지의 인후염, 폐렴들을 완화시켜주는데 더덕이 약으로 쓰였습니다. 



■ 더덕 효능 3 : 당뇨개선



우리나라 성인 5명중 1명이 당뇨입니다.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겨 우리 몸의 당을 잘 분해하지 못해서 혈중의 당수치가 많아지면 우리몸 이곳저곳에 합병증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덕에는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리우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몸속의 당을 조절해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줍니다.


더덕을 꾸준히 먹어준다면 혈당조절작용으로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 더덕 효능 4 : 피로회복



더덕은 자양강장 식품입니다. 더덕에 풍부한 비타민 B1 B2를 비롯한 칼륨 철분 성분들이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기력을 보충해줍니다. 


더덕에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몸의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 더덕 효능 5 : 간기능 개선



비만과 관련된 문제들 특히 지방간에 좋습니다. 쥐를이용한 실험결과 일부러 비만을 유발해 지방간을 만든 쥐에 더덕추출물을 함께 섭취시켜주었더니 비만뿐만 아니라 간수치까지 AST수치와 ALT수치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더덕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개선했기 떄문으로 보여집니다.



■ 더덕 어떻게 먹을까?



더덕의 핵심 사포닌 성분을 더욱 몸에 잘 흡수시켜주는게 핵심입니다. 이 사포닌 성분은 어떤 사람들에게는 잘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사포닌이 체내에서 흡수가 잘 되려면 잘게 문해되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포닌 분해효소가 적거나 없기 떄문입니다. 한국인의 40%가까이가 이 사포닌 분해효소가 없다고 합니다 .


이 사포닌을 잘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찌거나 차로 우려마시면 체내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더덕을 한번 쪄서 양념장을 발라서 굽거나, 차로 마신다면 조금 더 좋은 효능을 볼 수 있겠습니다.



■ 글을마치며 



이렇게 글을 쓰며 갑자기 더덕구이가 먹고 싶어졌습니다. 더덕을 구워먹는 방식도 좋고 또 쪄서 먹는것도 좋습니다. 종종 저는 제육볶음을 할때도 더덕을 넣기도하는데 이 더덕의 향긋한 향이 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고 평범할 수 있는 고기요리를 더욱 특별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몸에도 좋고 맛있는 더덕 까기가 귀찮은건 어쩔 수 없지만 깐 더덕도 시장에서 많이 파니 조만간 더덕한번 해먹어야 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비 먹는법 요리방법  (0) 2021.01.13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0) 2021.01.12
다크 초콜릿 효능 하루적정량  (0) 2021.01.08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7가지  (0) 2021.01.07
당뇨증상 10가지  (0) 20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