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by 서초불패 2021. 1. 12.


브로콜리 좋아하시나요? 젊었을때에는 별로 안좋아하던 채소였는데 나이가 들수록 좋아지는게 브로콜리입니다. 약간 작은 나무처럼 생긴 녹색채소인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몸에 좋은 채소 그러나 먹기는 싫은채소입니다. 



요즘에는 브로콜리를 쪄서 초장찍어먹는것보다는 토마토 스튜를 해먹거나 카레를할때 넣으면 더 맛있는것 같습니다. 건강한 맛이나는 브로콜리 어떤 영양분이 있고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브로콜리의 14가지 건강상의 이점들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영양소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그리고 항산화제가 가득합니다. 브로콜리는 탄수화물/단백질/섬유질 /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K 비타민 B9 칼륨 인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생으로 먹어도되고 조리해 먹어도 되지만 조리해먹으면 각각의 영양소 파괴가 있기도하고 오히려 영양소를 올리기도 합니다.  



가열에의해 브로콜리의 영양 성분은 변화됩니다. 특히 비타민 C와 가용성 단백질은 감소시킵니다. 반대로 비타민 A와 각종 미네랄의 흡수는 더욱 쉬워지게 됩니다.



■ 브로콜리 효능 1. 항산화 효과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에 의해 야기된 세포 손상을 억제하거나 중화시켜줍니다. 이 항산화 효과는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 보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소화가 진행되는 동안 술포라판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 전환되는 화합물인 글루코라파닌을 갖고있습니다.


동물 연구는 설포라판이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산화적 스트레스 및 만성 질환 발달을 포함한 여러 가지 건강효능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 브로콜리 효능 2. 염증감소



브로콜리는 몸의 조직에서 염증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생물학적 합성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플라보노이드인 Kaempferol은 시험관 연구에서 강한 항염증 능력을 보여줍니다.


담배 흡연자들에 대한 인간의 작은 연구는 브로콜리를 먹는 것이 염증의 현저한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을 또한 밝혀냈습니다.



■ 브로콜리 효능 3. 암예방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야채에는 특정 만성 질환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여러 소규모 연구 결과, 십자형 채소를 먹는 것이 특정 유형의 암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폐암, 전립선암, 위암, 대장암, 신장암, 방광암에 특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항산화효과와 염증감소의 효능이 암까지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효능 4. 소화기 개선



브로콜리를 먹인 쥐에서 대장내 염증 수준이 감소하고 장내 박테리아에 좋은 변화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최근 인간 연구에서는 브로콜리를 먹은 사람들이 대조군보다 더 쉽게 배변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브로콜리의 식이섬유소가 대변의 양을 많게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시켜서 대장에 묵은변을 제거하고 장내 유익균의 좋은 먹이가 되며 전체적인 소화기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효능 5. 뇌기능 개선



브로콜리의 몇몇 영양소와 생물학적 합성물은 정신감퇴를 늦추고 건강한 뇌와 신경조직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96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를 하루에 한 번 먹으면 노화와 관련된 정신적 쇠퇴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동물 연구는 브로콜리의 화합물인 개암페롤로 치료된 쥐들이 뇌졸중과 같은 사건 이후에 뇌손상의 발생률을 낮추고 신경 조직의 염증을 줄였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술포라판은 브로콜리에 존재하는 또 다른 강력한 생물 활동 화합물로 뇌에 산소가 감소된 후에 뇌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술포라판으로 치료된 쥐는 뇌 손상이나 독성 노출 이후 상당한 뇌 조직 회복과 신경 염증 감소를 보였습니다



■ 브로콜리 효능 6. 노화진행속도 저하



노화의 과정은 주로 여러분의 일생 동안 산화적 스트레스와 대사 기능의 감소에 기인합니다.


비록 노화가 피할 수 없는 자연적인 과정이지만, 식단의 질은 나이와 관련된 질병의 유전적 표현과 발달을 결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집니다.


연구는 브로콜리의 주요 생물 활동 화합물인 술포라판이 항산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노화의 생화학적 과정을 느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브로콜리 효능 7. 면역력 강화



인간의 면역체계는 복잡하고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 C는 면역 기능을 위한 가장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많은 연구는 비타민 C가 다양한 질병의 예방과 치료 모두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타민 C를 매일100~200mg만 섭취해도 특정 감염을 예방하기에 충분합니다.  비타민 C는 오렌지나 신 감귤류 과일에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지만 브로콜리를 생으로 먹을경우 훌륭한 비타민 C 공급원이 됩니다. 



■ 브로콜리 효능 8. 구강건강



브로콜리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구강 건강을 돕고 치아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치주 질환의 위험 감소와 관련된 두 가지 영양소인 비타민 C와 칼슘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브로콜리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인 Kaempferol은 치주염을 예방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연구는 브로콜리에서 발견된 술포라판이 구강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생브로콜리를 먹는 것은치석을 제거하고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브로콜리 효능 9. 관절 뼈건강



브로콜리에서 발견되는 많은 영양소는 건강한 뼈를 지탱하고 뼈와 관련된 장애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강하고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한 두 가지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K와 칼슘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그것은 또한 인, 아연, 그리고 건강한 뼈에도 필요한 비타민 A와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는 브로콜리에서 발견된 설포라판이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브로콜리 효능 10. 피부보호



피부암은 부분적으로 손상된 오존층과 자외선에 대한 노출 증가 때문에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의 생물 활동성 화합물이 피부암을 유발하는 자외선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서, 브로콜리 추출물을 이용한 치료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을 가진 생쥐에서 종양의 성장과 유병률을 현저하게 감소시켰습니다.


인간 연구도 유사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 글을마치며



브로콜리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귀찮다면 브로콜리 즙으로해서 먹을 수도 있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녹색채소 먹기 힘들지만 잘 먹어준다면 저렴하게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신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오랫동안 젊음을 유지하면서 건강하게 지내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와인 효능 10가지  (0) 2021.01.15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역 비교견적  (0) 2021.01.14
더덕 효능 먹는방법  (0) 2021.01.12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7가지  (0) 2021.01.07
당뇨증상 10가지  (0) 2021.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