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치질에 좋은 음식 10

by 서초불패 2021. 1. 18.


치질에서 정말 힘들때가 대변을 볼때입니다. 치질은 항문 입구에 돌출되어서 앉아있는것만으로도 아픈데 통증이 한번 유발되기 시작하면 계속 통증이 커지게 됩니다. 이미 치질에 의해서 항문 입구가 막혀서 아픈데 이 대변이 나오면서 치질 부위를 건들기 떄문에 더 아픕니다.


여기에 치질 + 변비까지 있다고 한다면 거의 산모의 산통과 비슷할정도로 아프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질일때 가장 중요한것은 대변관리입니다. 이 대변관리를 하는데 탁월한 식품들 = 치질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1 : 바나나



바나나에는 비타민 C와 B6 비타민 A를 비롯한 각종 미네랄들과 식이섬유질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식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이며 또한 변비와 설사와 같은 위장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백질 소화에 필요한 바나나의 펙틴성분은 소화를 도와주고 산성을 중화하는 알칼리 식품으로 위와 대장의 자극을 줄이고 칼륨으로 독소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안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트립토판은 뇌하수체에서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시켜 우리를 행복하게까지 만들어줍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2 :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장건강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이되며 생으로 먹을시에는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껍질테 특히 많이 함유되엉 ㅣㅆ습니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많게하고 장내 유용한 세균을 증가시키며 변비를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3 : 건자두



건자두는 변비의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상당히 많고 소르비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소르비톨은 대변이 많은 수분을 흡수시켜서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딱딱한 변으로 치질부위에 자극을 주기보다는 설사로 만듭니다. 하지만 건자두를 많이 먹을 경우 설사할 가능성이 많아 소량을 조금씩 먹으며 양을 조절해야합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4 : 현미



어차피 한국에서 밥을 안먹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정제된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으로 먹는다면 치질에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일단 영양학적으로도 좋지만 섬유소가 훨씬 많이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로 인해서 대변이 딱딱해지게 되는것을 막아줍니다.


분만아니라 적게먹어도 포만감을 주고, 소화가 느려져 혈당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5 : 요거트



우유를 발효시킨 요거트는 대표적으로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 식품입니다. 맛도 있고 소화도 잘되지만 유산균들이 장내 생태계를 활발하게 해서 변비에 좋습니다. 


요거트에 과일과 함께 먹어준다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고 면역력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6 : 단호박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은 항산화성분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보호해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다연히 호박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로 대변에 동무을 줍니다.


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30kcal밖에 안되서 보디빌더들이 마지막에 체지방 커트를 할때 애용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펙틴성분이 마찬가지로 소화를 도와주고 몸의 붓기를 빼주기도 합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7 : 미역



수능전에 미역국먹으면 미끄러진다 뭐 이런 미신이 있을만큼 미끌거리는 미역입니다. 하지만 정말 맛있고 또 건강에도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에 효과적이며 비교적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칼슘 칼륨 요오드 딩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8 : 낫또 



낫또는 일본식 청국장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각종 유산균이 풍붛바니다. 변비를 직빵으로 해결해준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혈전을 예방해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9 : 생강



생강차를 꾸준히 먹어주면 치질도 많이 괜찮아집니다. 치질은 혈전이 항문 주위에 생긴것인데 혈액순환이 잘될수록 이 치질이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반신욕이 치질에 좋다고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몸에 열을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는 생강은 이러한 치질에 효과적입니다.


치질에 좋은음식 10 : 브로콜



변비와 장건강에 좋은 브로콜리는 딱봐도 식이섬유 그 자체로 보입니다.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삶아 먹어도 되고 카레나 각종 스튜에 넣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가 아닌 녹황색 채소 시금치나 나물을 많이 먹어주는것도 비슷하게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줘서 대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질에 안좋은 음식들 



반면에 치질에 안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술, 기름진 음식들, 튀김류, 치킨, 삼겹살, 고기, 인스턴트 식품, 카페인이 많은 음식 다 안좋습니다.


사실 좋은음식을 먹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은 안좋은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저도 최근에 치질을 앓고 있는데 어제도 결국 술을 마셔버려서 반성하고 있습니다. 다들 몸관리 잘하셔서 하루빨리 치질을 나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