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저혈당 증상 10가지

by 서초불패 2021. 1. 3.


당뇨걸린 분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고혈당이지만 그에못지 않게 또 무서운게 저혈당입니다. 대체 어떤 증상들이 있는을까요?


저혈당의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크게 두가지로 보면 됩니다. 



1) 교감신경계활성

2) 뇌로 당이 안가는 증상 


오늘 소개드리는 1번부터 ~ 5번까지는 몸에 지금 당분이 부족하니 몸이 큰일이났다고 반응을해서 교감신경계가 활성화 되는 부분입니다. 어느정도 포만감을 갖춰주고 나면 이부분은 해결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뇌로 당이 안가는 증상입니다. 이때부터는 정말 큰일이 날수도 있는 부분들이빈다. 6~10번까지의 내용인데 한번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당 증상 1 : 두근거림 



교감신경은 위기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내 몸에 위기가 발생했구나! 라고 알려줘서 심장을 더욱 빠르게 뛰게 만들어서 당장의 신체능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야생에서 우리가 멧돼지나 호랑이를 만났을때 이 교감신경을 활성화해서 더 잘 달리게 만드는 거죠. 지금 내 몸의 당이 떨어졌다는것도 이 위기상황을 알려주는 겁니다.


저혈당 증상 2 : 떨림



앞서말한 교감신경 활성화에서 떨림도 있습니다. 근육들이 수축하면서 도망을 치거나 싸울준비를하는데 마찬가지로 떨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혈당이 와도. 손발이 떨리는게 가장 보편적이고 눈밑이 떨리기도 합니다. 


저혈당 증상 3 : 식은땀




혈당치가 평균이하로 떨어졌을때 약 절반정도 되는 분들이 식은땀을 흘린다고 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날수있는 저혈당 증상입니다.


특히 식은땀을 많이 나시는 분들은 야간에 저혈당이 오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야간활동이 많거나 저녁에 공복시간이 길면 쉽게 야간 저혈당에 노출되게 됩니다.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고 주무십니다.



저혈당 증상 4 : 심한허기 



보통 배고픔이라고 표현하는데 그냥배고픔이 아닙니다. 좀 너무 많이 배고파서 먹지 않으면 뭔가 안될것 같은 그런 기분이 드는 허기입니다. 심지어 위가 뭐 그렇게 조그러든것도 아닌데 심한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저혈당 증상 5 : 각성 및 흥분



커피는 각성효과가 있다고 하죠? 저혈당도 마찬가지입니다. 각성효과가 있어서 밤에 잠이 오질 않습니다. 사실 몸이 뭘 좀 먹어라 라고 하는 그런 얘기입니다. 당뇨가 있는데 지금 밤에 도저히 잠이 오지 않는다 싶으면 저혈당을 의심해볼만합니다.


저혈당 증상 6 : 기운없음 

 


여기서부터는 정말 뇌에 당이 덜가서 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가장 먼저 기운이 없습니다. 뇌세포가 필요한 포도당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서 모드를 절전모드로 끄는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저혈당 증상 7 : 졸립다



아까 각성이 초기증상이었다면 진행이 어느정도 되면 이때부터 앞서말한 절전모드로 들어가면서 졸립기까지 합니다. 이때 잠들기보다는 조금이라도 당을 올릴만한걸 좀 먹어줘야 합니다.


저혈당 증상 8 : 어지러움



여기에 두통을 동반한 어지러움이 올 수 있습니다. 뇌가 영양분이 부족해서 지금 어지러울수 있기 떄문입니다. 


저혈당 증상 9 : 판단력저하 



머리가 안돌아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판단력이 전체적으로 저하됩니다. 만약에 당뇨가 있는데 이 저혈당이 많이 진행된다면 판단력이 저하되어서 사고를 내기도 합니다. 이때부터는 진짜 위험한 증상입니다.



저혈당 증상 10 : 이유없는 불쾌감



위험한 증상이 더 진행되면 이제 우리의 감정상태에까지 크게 좌우됩니다. 나도 이해할수 없을정도로 화를내거나 갑자기 짜증을낸다거나하다가 경련, 의식상실까지 발생하여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글을마치



저혈당을 자꾸 반복해서 겪게되면 몸이 혈당이 낮은 상태에 익숙해져서 저혈당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게되면 이 전조증상을 못느끼고 앞서 말하는 혼수상태, 뇌사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혈재 당뇨를 가지고 있는데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이 저혈당이 오기 쉬우니 또 앞서 말한 나의 신체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가 문제가 있다면 초콜릿이나 주스같이 단음식을 섭취해 주어야 겠습니다.


당뇨라고 무조건 식사량 줄이고 운동만 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약과 인슐린주사를 맞아야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증상 10가지  (0) 2021.01.05
양배추즙의 효능  (0) 2021.01.04
라이나 치아보험 THE건강한 가격 보장내역  (0) 2021.01.02
등산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소모량  (0) 2020.12.29
단호박 효능 먹는법  (0) 202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