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탄산수 부작용 오해와진실

by 서초불패 2020. 6. 13.


탄산수 부작용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간 탄산음료가 비만의 주범이라는 사실을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근데 그렇다면 설탕 안들어간 탄산수는 어떨까? 


어떤 사람들은 탄산수에 들어있는 이산화탄소떄문에 신체가 탄산화 되고, 탄산화가 뼈의 칼슘 손실을 유발시키고 충치와 과민성 장 증후군을 유발하며, 일반 탄산음료에서 발견되는 칼로리와 설탕, 향미 없이도 살이 찌게 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탄산수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탄산수 부작용 : 탄산화는 뼈의 칼슘 손실을 유발하는가?



가장 대표적인 탄산수의 부작용이 뼈의 칼슘을 빼앗는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2,5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에서는 콜라나 다른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이 골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하였다.


연구자들은 콜라나 사이다같은 음료가 여성의 골밀도가 낮은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다른 탄산음료들은 딱히 골밀도를 낮추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라 음료가 인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을 통해 체내 칼슘 손실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탄산수를 마시는것으로는 골밀도가 낮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탄산수 부작용 : 탄산수는 충치를 유발하는가?



구연산이나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평범한 탄산수라면, 충치를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탄산음료와 첨가된 성분을 가진 탄산음료를 본다면 충치의 위험요인은 훨씬 더 높아진다. 


2009년 사례 보고서는 이러한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 탄산수의 산과 당은 산성 유발의 잠재성을 가지고 있으며 치아의 주성분인 에나멜의 침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탄산화의 과정은 단순히 가압된 이산화탄소 가스를 일반 물에 첨가하는 것이다 - 산, 당, 그리고 소금은 첨가되지 않고 있다. 충치를 유발하는건 탄산수 자체가 아니라 산과 당, 그리고 소금이다. 이러한 성분이 첨가된 탄산수는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산수에 탄산수로 용해된 이산화탄소 가스가 산성이 높아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오해가 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치아의 에나멜을 해치지 않는다고 말한다.



탄산수 부작용 : 탄산수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가?



탄산수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하지는 않겠지만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팽창과 가스로 이어질 수 있으며, 탄산음료에 민감할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 시킬수 있다.


만약 위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탄산수를 마신 후 좋지 않은 장트러블을 일으킨다면,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 



탄산수 부작용 : 탄산수가 살찌게 할 수 있는가?



탄산수가 탄산음료, 주스, 달콤한 차 같은 단 음료보다 더 나은 선택이다. 그러나 2017년 한 연구는 탄산수가 남성들에게 그렐린이라는 식욕 억제 호르몬을 증가시켰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렐린 호르몬 수치가 높을 때, 사람들은 더 배고픔을 느끼게 되고 더 많이 먹기 쉬울 것이고, 이것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글을 마치며



우리는 모든 탄산수가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보통 탄산수는 물과 공기에 불과하지만, 틸부 탄산수에는 향미증진제와 나트륨, 천연산 및 인공산, 감미료, 기타 첨가제가 들어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숨겨진 칼로리와 나트륨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첨가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치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따라서 라벨을 주의 깊게 읽고 선택하거나 탄산 정수기를 놓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보통 클럽 소다에는 나트륨이 들어있다. 

토닉 워터에는 감미료와 맛이 첨가되어 있다.

맛을 낸 탄산수는 카페인, 나트륨과 함께 구연산이나 천연 감미료를 첨가했을 수 있다.

담백한 탄산수에 신선한 과일, 허브, 감귤, 오이의 조합을 넣어 맛을 바꾸는 실험을 한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효능  (0) 2020.06.18
허브 타임 효능 8가지  (0) 2020.06.17
레몬물 효능  (0) 2020.06.13
그릭요거트 효능  (0) 2020.06.11
킬레이트 미네랄이란  (0) 2020.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