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당뇨증상 10가지

by 서초불패 2021. 1. 5.


우리나라 성인 5명중 1명이 당뇨라고 합니다. 걸렸다고해서 이상한게 아닙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내가 당뇨인지도 모르고 함부로 식사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다가 큰 합병증들을 함께 가지고 아파서야만 병원에 가기 시작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초기에 발견하고 잘 관리해준다면 건강하게 살수 있지만, 늦게발견하고 심각해져서오면 올수록 금전적으로도, 또 치료도 건강도 어렵게 됩니다.


오늘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증상 1 : 물을 많이 마신다



가장 먼저 보이는게 물을 쉴새 없이 마시게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거는 건강에 좋은거 아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뇨의 경우에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몸이 반응을 해주는것입니다. 


요즘 자주 목이 많이 타거나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시게 되었다고 한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이 아닌가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당뇨증상 2 : 다뇨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당연히 소변을 많이 보게 됩니다. 또 많이보면서 동시에 소변을 자주보게 되기도 합니다. 너무 자주 화장실을 들낙거리면서 소변을 본다면 조금 의심이 갑니다. 


문제는 밤에입니다. 밤에 소변을 보통이라면 1번정도 보거나 아예 안보지만 밤에 3번이상 화장실을 가는 야뇨현상이 생깁니다. 



당뇨증상 3 : 식사량이 는다 



밥을 평소보다 적게먹던 양에 비해서 더 많이 먹게 됩니다. 밥먹는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혈액에 당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몸속 세포가 에너지원인 당을 잘 이용하지 못해서 영양결핍이 나타납니다. 


그러다보니까 몸은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당뇨증상 4 체중감소 



분명히 많이 먹는데도 체중이 감소합니다. 처음에는 많이먹어도 살이 안찌네? 하고 좋은경우이지만 당뇨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2~3개월 내에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먹고 운동도 크게 많이 하지 않았는데 5kg이상 줄었다고 하면 당뇨로서 흡수를 못하는것일수  있습니다. 



당뇨증상 5 입이 마름



앞서 말한 소변을 자주 또 많이 보다보니까 체내 수분을 잃게됩니다. 그러다보니 입이 말라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입에 백태가 끼고 구취도 심해집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입에서 단내도 나게 됩니다. 당뇨에 걸리게 되면 입이 말라서 치아 잇몸 건강과 면역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당뇨증상 6 시력이 나빠진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나빠지는건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입니다. 망막에 당뇨합병증이 초기에 와서 망막출혈이 생기게 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시력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녹내장이나 백내장도 흔하게 동반되는 당뇨 합병증입니다. 안과에서 검진했다가 당뇨임을 알게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당뇨증상 7 : 이유없이 피곤하다 



피곤하다는것은 주관적인 느낌입니다. 피곤함 자체로 당뇨를 의심할수는 없지만 대부분 하루종일 특별한 이유 없이 처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고 그냥 피곤해집니다. 


당뇨증상 8 : 손발이 저리고 마비가 온다



손발이 저리고 마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당이 높거나 기간이 오래되면 신경쪽 증상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혈당이 아주 높아서 소변으로 당이 빠져나가게 되면 당만 빠져나가는게 아니라 몸에 필수적인 전해질도 빠져나가게 됩니다.


우리의 신경과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주기 위해서는 전해질이 필수적인데 이게 빠져나가면서 손발이 저리고 신경적으로 마비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당뇨증상 9 : 피부가나빠지고 상처가 안낫는다



앞서 말한 전해질이 빠져나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고 피부에 착색이 잘 생기기도 합니다. 가려워서 긁다보면 상처가 생기고 잘 낫지가 않습니다. 


당뇨증상 10 : 무증상



가장 중요한 증상은 사실 이겁니다. 바로 무증상입니다. 앞서 말한 증상들이 있지도 않은데 당뇨일수 있습니다. 아무 증상도 없이 오는 경우가 가장 무섭습니다. 정말로 몸이 제대로 망가져야 알게되기 떄문입니다.


요즘은 젊어서부터 꾸준히 건강검진을 많이하기 떄문에 검사상에서 당뇨가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건강검진을 안하신 분들이라면 이 건강검진 할때 꼭 체크해보시고 미리미리 대처해야합니다. 



당뇨 증상 10가지 글을 마치며

   


당뇨를 발견했다면 이제 혈당관리를 철저히해야합니다. 방치하지 않고 식습관 개선을 해주고, 꾸준히 같은 양을 잘 먹어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에 운동도 적당히 해줘서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합니다. 


당뇨병 관리만 잘해주면 오래 오래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흔한병입니다. 가급적 초기에 발견해서 잘 관리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 효능 먹는방법  (0) 2021.01.12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7가지  (0) 2021.01.07
양배추즙의 효능  (0) 2021.01.04
저혈당 증상 10가지  (0) 2021.01.03
라이나 치아보험 THE건강한 가격 보장내역  (0) 2021.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