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백내장 증상 수술가격 평균은?

by 서초불패 2024. 4. 20.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 무엇일까요?

 

바로 백내장 수술입니다. 한해에 6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백내장때문에 수술을하는데, 또 그만큼 백내장과 관련해서는 의학기술이 발전해서, 시술도 그리 오래걸리지 않고 또 예후도 좋으며, 수술을 하신분들의 만족감도 상당히 높은게 바로 백내장 수술입니다.

 

백내장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와 수술 과정과 비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백내장 증상과 원인

     

     

    📝 백내장 원인

    백내장은 안구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을 뿌옇게 만드는 안구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백내장이 걸리면 대부분 눈이 먼 장님이 되었던 거죠.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눈에 빛이 투과가 되지 않아 시야가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면 초기에는 동공부만 뿌옇다가 수정체 주변으로 진행되고 시력이 나빠지며 안압이 상승하고 홍채염도 발병하곤 합니다.

     

     

    백내장은 왜생길까요?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백내장의 경우에는 알수 없는 이유로 수정체에 단백질이 쌓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후천적인 백내장의 경우에는 노화와, 안구손상, 안구염증, 스테로이드 점안제 지속적 사용등이 원인이 될 수 가 있습니다.

     

    가장 잦은 이유는 바로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 섬유가 붕괴되는데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더욱 더 백내장을 앓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 백내장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을때 우리는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1) 안개가 낀것같이 사물이 흐려지게 보인다

    2) 멀리있는 사람이 잘 분간이 안간다

    3) 햇빛이 강한 날 더욱 흐리고 눈이부시다

    4) 사물이 이중으로 보인다

    5) 책을 읽거나, 작은것들이 잘 보이지 않는다.

    6) 안경을 써도, 렌즈를껴도 시력이 나아지지 않는다.

     

     

     

    백내장 치료와 수술 방법

     

    백내장의 치료는 대부분 수술입니다. 수정체에 잔류하고 있는 단백질이 많은 혼탁한 층을 제거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마취를 한 뒤, 초음파로 백내장을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수정체를 넣고나면 완전 젊었을때의 시력을 회복하게 되는거죠. 라식이나 라섹을 하는것보다 오히려 더 시력 교정이 좋다고도 합니다.

     

    수정체를 어떤거를 쓰느냐가 핵심인건데 수정체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 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문제입니다. 

     

    각각의 렌즈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초점 인공수정체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인공수정체라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초점은 하나의 초점만 갖게됩니다. 만약에 너무 가깝거나 너무 먼 경우에는 잘 보이지가 않아서 크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수술비용적인 면에서는 저렴한 부분이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렌즈입니다. 초점을 렌즈에 여러개 만들어 두어서 근거리/중거리/원거리 모두 다 선명하게 초점이 맞춰져서 잘 보입니다.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다초점보다 한번 더 발전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초점이 연속해서 보이기 떄문에 더더욱 맞추기가 편하고 빛번짐과 눈부심이 더 개선되었습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은 얼마나할까?

     

     

    국민건강이 적용되는 단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에는 수가제로서 20만 9천원의 수술가격 고정입니다. 나머지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내줍니다.

     

    그러나 다초점이나 연속초점의 경우에는 수가가 적용되지 않기에 병원에서 각자 가격책정을 원하는대로 메길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 병원마다 조금씩 수술하는 방식도 조금씩 다르고, 가격은 또 차이가 엄청나게 됩니다.

    평균적인 백내장 수술비용은 서울기준 한쪽눈에 300만원 양안하면 600만원입니다.

     

     

    이것도 편차가 큰데 저렴한곳은 300~400만원 비싼곳은 700~800만원까지도 하게 됩니다.

     

    가격이 다른만큼 어떤 인공수정체를 쓰는건지 여러군데 가격을 비교해보면서 알아보는게 좋겠습니다.

    여기에 각종 검사비와 통원치료비는 별도로 추가가 되게 됩니다.

     

    내가 의료실비가 없다고 한다면 이 백내장 비용이 부담스럽겠지만, 의료실비가 있다고 한다면 대부분 실비처리를 할 수 있기 떄문에 나는 본인부담금만 조금 내면 거의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번 여러군데 비교해보시고 괜찮은 곳과 상담을 해보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겁니다. 

    적어도 3군데는 비교해보시고 견적내보신다음에 진행하신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백내장 수술 주의사항

     

     

    저희 아버지도 백내장 수술을 하셨습니다. 백내장 수술이라고 해서 많이 걱정하시긴 했는데, 하고나서는 세상이 달라졌다면서 왜 진작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고 할정도였습니다. 

     

    다행히도 의료실비가 있어서 가격도 거의 큰 부담없이 좋은 렌즈로 맞추어서 하셨습니다. 다 환급되어서 나중에 실제로 낸걸 생각하니 자부담한 금액이 몇십만원 단위더라구요. 

     

     

    일부 안과에서는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꼭 필요하지도 않은 값비싼 망막 전위검사를 하는곳도 있으니 상담하실때 자꾸 이상한 검사가격을 올린다 싶다면 좀 걸러줘야 겠습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이 꼭 필요하지 않은데에도 돈벌이를 위해서 백내장 수술을 하라고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염두해 두고 계시다면 오늘 내용을 참조하셔서 꼭 필요한 경우에 백내장 수술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