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코골이 줄이는 방법

by 서초불패 2020. 12. 21.




군대있을때 코고는 후임 정말 죽여버리고 싶었습니다. 무슨 탱크지나가는것도 아니고 다들 내무반에 있던 사람들이 착해서 전역할때까지 참았던거지, 대부분 그놈 한놈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잠귀가 어두운편인데 민감한 병장 한명은 좀 교육시켰다고 한것 같습니다. 


본인도 미안한지 항상 눈치를 너무 봤지만 코를 심하게 고는거랑 좀 안씻는것 빼고는 괜찮은 친구였습니다. 



밤에 불침번서면서 다른 내무반도 돌아보면 다 꼭 한두명씩은 코고는 애들이 있었긴 합니다. 그당시 소대장이 5분대기조때 같은 내무반에서 잠을 잤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중대장님에게 건의해서 각 내무반별로 코를 고는애들을 따로 한생활관에 모아서 재우는 특단의 조치까지 취한적이 있었습니다. 



코골이는 군대에서 뿐만아니라 부부나 연인, 혹은 어디 누군가와 함께 잠을 잘때 남에게 큰 피해를 끼칩니다. 그런데 사실 더 괴로운건 본인 스스로입니다. 본인 스스로의 숙면을 방해하고 건강에 나쁘기 떄문입니다. 


오늘은 코골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코골이란 무엇인가?



코골이는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닙니다. 사람들은 코를 곤다고 코를 막으면 될줄알지만 사실은 목젖을 비롯해서 목주위가 떨리는 경우입니다. 목이 짧고 굵을수록 살이 찐사람일수록 코골 가능성이 더 높은데, 목젖 주위가 짧아서 좁은 틈에 공기가 왔다갔다 하면서 이 마찰에 의해 방구소리처럼 나는 것입니다. 


코골이의 원인은 보통 비만인 경우가 상당히 많고, 각각의 개인의 신체구조, 기도주변 근육이 약해서 그런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만 그런게 아니라 개나 고양이도 코를 고는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내 숙면을 방해할 뿐만 건강상에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으로 이어지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몇초부터 몇십초 심하게는 1분이상 호흡정지가 됩니다. 이런경우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을유발하고 돌연사할수도 있게 되기도 합니다. 혹시 내가 고혈압이나 당뇨같은 지병이 있다면 하루빨리 줄여야하고 고쳐야할 문제점입니다. 



■ 코골이 줄이는 방법 1 : 다이어트



보통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 대부분 다 살쪘습니다. 주된 원인이 비만인데 상처받을까봐 얘기 안하는 거지만, 목젖에 살쪄서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 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비만인 경우에는 당뇨나 고혈압일 가능성도 높으니 수면무호흡증오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으로 이어져서 돌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돌연사만하면 다행이지만 죽지 않고 살아남으면 평생 장애 후유증을 갖고 살수도 있으니 코골이 줄이려면 살 빼야 겠습니다. 


■ 코골이 줄이는 방법 2 : 금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흡연은 상관이 있습니다. 실험결과 흡연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기도에서 공기흐름을 막는것을 더욱 심하게 됩니다. 특히 담배내의 연기 성분이 목젖과 구강내 점막조직을 자극해서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서 붓게 만듭니다. 


그러면 결국 기도가 좁아져서 또 코골이를 하게 되는겁니다. 코골이 심하다고 한다면 흡연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흡연 정말 만악의 근원인것 같습니다.



■ 코골이 줄이는 방법 3 : 금주



술마시고 자면 코골이 하는 경험다들 있을겁니다. 알코올은 호흡근육의 근력을 저하시킵니다. 음주하게 되면 기도부분의 근육긴장도가 낮춰져서 기도협착을 더 심하게 됩니다. 


당연히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여기에 음주는 각종 염증을 일으키고 붓기를 더욱 붓게합니다. 코안의 혈관 팽창을 시켜서 코 내부가 좁아지면서 코골이에 또 한몫하게 해줍니다. 음주 + 흡연 이면 코골이 할 확률은 더 높아지겠죠? 


■ 코골이 줄이는 방법 4 : 옆으로 자기



똑바로 누워서 자면 중력에 의해서 혀가 아래로 밀립니다. 그러면 마찬가지로 혀가 기도쪽으로 말려들어가면서 기도를 막게됩니다. 당연히 코골이가 더 심해지겠죠? 


그런데 옆에서 누워서 자면 기도를 막던 혀가 옆으로 밀리면서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코골이 줄이는 방법 5 : 낮은베게베기



일단 높은 베게를 베게 되면 목관절과 뼈에도 좋지 않아서 거북목이 될수도 있습니다. 높은베게를 베면 목이 앞으로 꺾여서 기도가 좁아집니다. 낮은베게를 베게 되면 기도를 확보하게 되죠? 보통 인공호흡할때 사람 턱을 좀더 위로 올리는것도 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인데 우리가 잘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도확보하고 주무시기 바랍니다.


■ 코골이 줄이는 방법 6 : 코골이 수술



최후의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 것들을 한다면 코골이가 대부분 나아질것입니다. 이럴때에는 전신마취를 하고나서 좁은기도를 확장하는 기도확장수술을 받게 됩니다. 


기도부분을 수술해서 식사도 힘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몸에 칼대는게 좋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생활습관만으로도 코골이 대부분 고칠 수 있습니다.



■ 글을마치며 



이외에도 알러지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다고 한다면 코를 더 많이 골수 있으니 해당 질환을 미리미리 치료해둔다면 코골이를 줄이는데 더욱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한의학적으로 침을 맞는 방법도 있고, 코골이 방지상품, 기도확장용 구강장치를 쓰는경우도 있습니다. 


모두들 코골지 말고 숙면취해서 삶의 질이 개선되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이어트 금주 금연같이 너무 당연한 얘기 또한것 같지만 세상에 참 쉬운일이라는것은 없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