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레드와인 효능 10가지

by 서초불패 2021. 1. 15.


저는 와인 애호가입니다. 특히 화이트보다 레드와인을 많이 좋아하는데 탄닌성분이 강하고 굉장히 바디감 묵직한 와인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특히 어떤 와인을 딸때마다 이 와인은 어떤 맛일까? 하고 기대하는게 참 재미있습니다. 



어제도 친구들과 맛있는 음식과 함께 레드와인을 함께 먹었는데, 애주가인 저에게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레드와인이 단지 맛만 있는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겁니다.



그래서 술마시는 저 자신을 좀 합리화시켜보고자 이렇게 글을 써보고 있습니다. 


일단은 글에 앞서 어찌되었든 와인도 술이고, 너무 많이 마시면 당연히 건강에 여러모로 득보다는 해가 많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레드와인 효능 1. 항산화 효과



레드 와인에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색상의 포도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 에피세틴, 카테킨, 프로안토시아니딘과 같은 항산화제가 많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레스베라트롤과 프로안토시아니딘은 주로 여러분을 건강하게 하는 데 책임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배출해주어서 세포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심근경색, 염증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와인의 핵심 효능입니다. 


레드와인 효능 2.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레드와인은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오자와 같은 특정한 종류의 적포도주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고섬유질인 템프라니요 적포도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레드와인 효능 3. 심혈관기관 강화



레드와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레드 와인에 들어 있는 산화 방지제인 폴리페놀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혈관을 막히지 않게 유지함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하지만, 과음은 심장을 손상시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레드와인 효능 4. 혈당 조절



포도 껍질에서 발견되는 천연 화합물인 레스베라트롤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조절합니다. 


이 연구는 3개월 동안 하루에 한 번 250mg의 레스베라트롤 보충제를 복용한 피실험자들은 그렇지 않은 피실험자들보다 혈당 수치가 낮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와 수축기 혈압을 조절합니다.



레드와인 효능 5. 암위험 감소



적포도주의 규칙적이고 적당한 섭취는 기저세포, 대장, 전립선암, 난소 등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인간 암세포에 대한 레스베라트롤의 양을 사용했고 그것이 단백질을 지원하는 암의 핵심 작용을 방해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레드와인 효능 6. 감기치료



붉은 포도주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감기, 암, 그리고 다른 질병에서 강한 역할을 하는 활성산소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감기를 치료합니다.


레드와인 효능 7. 치매예방



어떻게 하면 기억을 선명하게 할 수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적포도주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은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들의 뇌 명판의 핵심 성분인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의 형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레드와인 효능 8. 다이어트



적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화합물 피케타놀(piceatannol)로 변환됩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지방 세포를 감소시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케타놀은 미성숙 지방 세포가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경로를 차단하는 지방 세포의 인슐린 수용기를 고정시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레드와인과 함께먹는 안주라는것 잊지 말아야합니다. 레드와인만 먹으면 살 빠집니다.


레드와인 효능 9. 우울증 감소



중장년층부터 노인층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매일 적당한 양의 술을 마시면 우울증을 예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적포도주를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우울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리고 레드와인을 혼자먹기보다는 분위기좋은장소에서 친구들과 함께 먹으면서 저는 우울함이 없어지는것 같습니다. 


레드와인 효능 10. 소화기관  개선



적포도주의 항균성은 위염과 다른 소화기 질환을 치료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포도주 섭취는 또한 위장에서 주로 발견되는 박테리아인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레드와인 권장섭취량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경화, 체중 증가 등을 포함하여 신체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마셔야할까요?


보통 여성은 하루에 1-1.5잔, 남성은 하루에 1-2잔 이하


또한 음주에 충분한 간격이 있도록 중간에 1-2일 동안 와인을 건너뛸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알코올때문에 문제라면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뱅쇼를 만들어 먹는 방식이지요. 와인을 계피와 각종 과일을 넣고 함께 끓여서 마셔주면 알코올성분은 날아가지만 또 맛잇는 와인을 마실 수 있게 됩니다. 


뱅쇼는 대표적인 프랑스의 감기치료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같이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술을 못마시는날 뱅쇼를 마셔주는것도 참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복 효능 7가지 알고먹자  (0) 2021.01.19
치질에 좋은 음식 10  (0) 2021.01.18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역 비교견적  (0) 2021.01.14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0) 2021.01.12
더덕 효능 먹는방법  (0) 202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