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다크 초콜릿 효능 7가지, 카카오가 '신의 열매'로 불리는 이유

by 서초불패 2024. 4. 5.

 

다크 초콜릿 좋아하시나요? 우리는 보통 초콜릿이 별로 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밀크초콜릿은 당분이 너무 많아서 쉽게 살찌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할 수 있는게 사실입니다.

 

반면에 다크초콜릿은 오히려 반대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다이어트 및 각종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카카오 열매는 신의 열매라고 불리며 건강기능 식품이 었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다크초콜릿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하루 권장량은 어느정도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CONTENTS

     

     

    다크초콜릿 효능1. 노화방지

     

    다크초콜릿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몸의 배기가스라고 불리우는 활성산소는 우리의 정상세포를 상하게하는 노화의 주범입니다. 

     

     

    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서 우리의 세포가 늙는것을 미리 방지해줍니다. 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조금씩 먹어준다면 도움이 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2. 암 예방

     

    다크초콜릿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은 노화방지 뿐만아니라 암도 예방해줍니다. 활성산소는 정상세포의 DNA를 공격해서 DNA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과정이죠. 

     

     

    다크초콜릿의 폴리페놀 성분이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서 암세포가 생겨나는 것을 예방해주게 됩니다. 다크초콜릿을 꾸준히 먹어준다면 암 또한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3. 고혈압 개선

     

     

    다크초콜릿의 대표적인 효능이 심혈관 질환 예방입니다. 다크초콜릿의 플로보놀 성분은 동맥의 내피층을 자극해서 일산화질소를 생성합니다. 일산화질소는 긴장을 풀기 위해 동맥에 신호를 보내줍니다. 이로서 혈류에 대한 저항력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춰주게 됩니다. 

     

     

    여기에 카카오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현저하게 감소시켜줍니다. 반면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증가시켜주게 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4. 심장병 위험 낮춤

     

     

    다크초콜릿의 화합물은 LDL산화 방지 효과가 높습니다. 결국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것을 예방해서 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춰주게 됩니다. 

     

    470명의 노인대상으로한 연구에서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을 50%나 줄여준다는 것을 밝혀주었습니다. 여기에 동맥에 석회질이 끼는 것또한 막아준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을 일주일에 5번 이상 먹어준다면 심장병 위험을 절반 이하로 낮춰준다고 하니 심장병이 유전있으신분은 꼭 드셔야겠습니다.

     

     

     

     

    다크초콜릿 효능5. 뇌 기능 향상

     

     

    다크초콜릿은 뇌기능또한 향상시켜줍니다. 카카오성분은 저인장애가 있는 노인들에게서 인지기능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카카오에 들어있는 고플라본 코코아를 꾸준히 먹으면 뇌로가는 혈류량이 증가하고  카페인과 테오브로민과 같은 자극성 물질이 단기적으뢰 뇌의 기능을 끌어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다크초콜릿 효능6. 피부개선

     

     

    다크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피부노화를 막아주어서 피부를 더욱 건강하고 생기있게 만들어줍니다. 여기에 플로보놀 성분은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개선해주고 피부 밀도와 수분을 증가시켜 줍니다.

     

    여기에 피부에 홍조를 일으키는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효능7. 스트레스 개선

     

    다크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우울감과 불안감을 줄여주면서 심리적인 안정감은 높여줍니다. 

     

    다크초콜릿에 들어있는 아난다마이드성분은 우리 뇌속에서 긍정적인 화학반응을 일으켜줘서 기분을 좋게해준다고 합니다. 

     

     

     

     

    다크초콜릿 권장섭취량은?

     

     

    다크초콜릿이 밀크초콜릿보다 당분함량이 적어서 확실히 살이 덜찌는것 맞긴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절대 칼로리가 낮은 것은 아닙니다. 다크 초콜릿도 막 먹으면 살 찝니다.

     

    72%짜리 다크초콜릿의 경우에는 100g에 650kcal정도 되는데, 햄버거 하나의 열량정도 되겠습니다. 다크 초콜릿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g정도입니다.

     

    1통사서 1/4정도 하루에 먹어준다고 보면 좋겠습니다. 다크초콜릿에는 또한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카페인에 너무 민감하시거나 알러지가 있으신분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염증수치 낮추는 방법 9가지

    몸속의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 이유없이 기분도 나쁘고,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고 활력이 없습니다. 일상을 망가뜨리는 염증 수치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염증 수치를 제대로 낮추기 위해서 먼

    healthzen.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가지

    면역력은 우리몸에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시스템입니다. 또한 알러지를 일으키는 항원이나 증식하는 암세포또한 막아줘서 우리몸을

    healthz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