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김 효능 부작용 없이 먹는법

by 서초불패 2021. 2. 26.

 

요즘 비싼김을 매일 먹고 있습니다. 따끈한 밥에 바삭하게 구운 김 얹어서 참기름이나 김치랑 같이 먹어주면 밥한공기 뚝딱인데, 요즘 김을 비롯해서 건강한 음식을 매일 먹어주다 보니까 몸이 좋아지는걸 느낍니다.

 

김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도 많이 추천되는 음식인데, 우리가 이 김이 워낙 흔하게 먹다보니까 이 김이 얼마나 건강에 좋은지 잊고 사는것 같습니다.

 

특히 김에는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포피란과 펩티드, 지질성분이 우리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등 심혈관 질환 예방과 관리에 특효가 있습니다.

 

오늘은 김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더욱 건강하게 부작용없이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김 효능 1 : 심혈관 건강

 

 

김에 풍부한 식이섬유 팹티드 지질 미네랄 성분은 염증과 응고로부터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인 포피란 성분은 혈청과 간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포피란 성분은 섭취한 음식물의 점성을 높여서 지질 흡수를 낮추어주고 소장에서 답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줍니다. 

 

 

김에 들어있는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것을 방지하고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고 동맥경화나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혈액순환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결과 16주 동안 김에 풍부한 알긴산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욱 낮게 측정되었고 노화유발과 혈관악영향을 줄 수 있는 과산화 지질 생성이 60%나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김효능 2 : 당뇨개선

 

 

김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간속 글리코겔 수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의 식이섬유성분은 음식물이 장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켜서 유독물질과 노폐물의 체외 배출을 촉진해 줍니다. 이로 인해 당과 지방의 체내 흡수율을 지연시켜서 당뇨와 비만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 뿐만아니라 체중조절을 하는 분들에게도 김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김효능 3 : 항암성분 

 

 

산화작용을 억제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항암과 항노화 효과까지 합니다. 체내의 세포들을 늙게하고 유전적인 변형을 일으키는것이 바로 활성산소인데, 이 활선산소를 체내에서 제거해주어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예방하고, 노화또한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김의 항산화 성분은 쑥의 6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김효능 4 : 골다공증 예방

 

 

김은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슘이 100g당 3041.1mg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좋다는 우유보다 무려 48배나 많은 수치입니다. 칼슘부족으로 있을 수 있는 골다공증, 뼈건강, 치아건강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김효능 5 : 소화기 개선

 

 

김에 가진 식이섬유소는 식물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무려 53%가 섬유질입니다. 이로 인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배변의 양을 늘려주며, 이로인해 변비를 개선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이외에도 시력을 보호하는 비타민 A, 면역력 상승, 타우린성분이 숙취해소, 비타민 B가 치매예방에도 도움을줍니다.

 

 

 부작용 없이 김 먹는법

 

 

김은 오직 순수한 김을 먹는다면 큰 부작용은 없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하게 먹는 조미김의 경우에는 너무 많은 소금기와 기름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주로 맛소금과 들기름을 발라서 구워 먹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김이 혈관건강과 고혈압에 좋아서 먹는건데, 나트륨이 잔뜩 들어가게 먹는다면, 반대로 혈관건강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나트륨 과다섭취시에 체내 세포 수분이 삼투압 현상으로 혈관으로 빠져나가고, 이때 혈액속의 혈류량이 증가해서 혈압이 다시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에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하여 신장에 과부하가 걸려서 요로결석이나 만성 신부전증과같은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기름이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고온에서 오랫동안 볶으면 벤조피렌과 같은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산소와 접촉되어 김이 산패되게 되면 이 또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름은 빛과 열 산소에 약합니다. 조미된김은 가급적 피하고 차라리 김을 구워서 간장에 먹으면 되겠습니다.

 

그냥 생김을 5초만 기름없이 구워주고 참기름을 넣은 간장에 찍어 먹는게 가장 좋겠습니다. 식초를 타게된다면 구연산이 피로회복과 김의 미네랄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글을마치며

 

 

우리나라만큼 김을 흔하게 또 쉽게 먹는 국가도 많이 없을겁니다. 대한민국 김이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전세계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김샐러드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도 합니다. 

 

너무 흔하게 또 많이 먹어서 김의 효능이 어떤건지 잘 몰랐는데 저 또한 공부하면서 이렇게 좋은 효능들이 있었는지 새롭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값도저렴하고 우리의 건강도 지킬 수 있는 김 꾸준히 섭취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