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문어 요리 종류와 효능

by 서초불패 2021. 3. 29.

 

 

 

우리나라에서는 고급어종으로 생각되지만 많은 나라에서는 문어를 먹지 않습니다. 기독교 레위기라는 경전에서 먹으면 불길한 악마의 생물로 분류되었기 떄문입니다. 유럽이나 미국같은 서구권에서는 거대 문어가 크라켄이 되어서 배를 공격하거나, 인어공주에서도 마녀가 문어의 형상을 하고 있죠. 

 

 

우리나라의 영화 올드보이에서 작은 문어로 분류되는 산낙지를 생으로 씹어먹는것을 보면서 사람들이 경악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우리나라처럼 문어를 즐기는 국가에서는 행운이 아닌가 싶습니다. 영원히 몰랐으면 좋겠습니다. 

 

 

일본은 문어를 엄청나게 소비해서 전세계 어획량의 2/3을 일본에서 소비한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맛도 좋고 영양적으로도 훌륭하기 떄문입니다. 오늘은 문어 요리 먹는법과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좋은 문어고르는 방법

 

 

문어를 고를때에는 문어 다리를 잘 살펴보면 답이 있습니다. 문어 다리에 빨판이 크고 상한 부분이 없으며, 색상이 자주색이 뚜렷한 문어가 신선하고 좋은 문어입니다. 문어는 kg당으로 가치가 측정되며 크기가 큰 문어보다는 적정한 크기의 문어가 더 맛이 좋습니다.

 

 

문어를 보관할때에는 냉장보관으로 가급적 1~2일안에 조리하여 먹는게 좋겠습니다. 만약에 2~3일 내에 조리하지 않는다면 문어를 일단 깨끗하게 씻은 다음에 문어 내장을 제거하고 다리와 머리를 분리한 다음 지퍼백에 밀봉하여 냉동보관하는게 좋겠습니다.

 

 

문어 먹는법

 

<회로 먹는 방법>

문어도 다른 생선처럼 익히지 않고 회쳐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어가 회로 잘 즐겨지지 않는 이유는 식감이 나브고 미끌거리고 끈적이는 진액이 많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껍질도 질긴 편입니다. 보통은 그냥 날회보다는 한번 익힌 숙회를 이용해서 먹습니다.

 

<문어를 삶아먹는 방법>

문어를 솥에 삶으면 질겼던 껍질이 부들부들해지고 속살은 더욱 탄력있고 쫄깃하게 변하게 됩니다. 문어를 삶기전에는 문어를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에 몸통을 뒤집어서 알과 내장과 먹물주머니를 손으로 떼어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5~10분을 삶거나 40분 이상 삶으면 부드러워 집니다. 

 

<볶아먹는 방법>

그냥 생 문어를 토막내서 볶는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다른 오징어나 쭈꾸미, 낙지는 생으로도 쓰지만 문어는 한번 데친 문어를 문어볶음 낙지볶음하듯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그리고 매콤한 문어볶음도 좋지만, 문어를 버터를 넣어서 살짝 볶아 먹으면 또 맛있는 버터 문어구이를 즐길 수 있겠습니다. 

 

<말려 먹는 방법>

삶은 문어를 다시 말려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집에 식품건조기가 있다고 한다면 반건조로 해서 말린다음에 냉동실에 보관해서 다시 구워먹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어린시절 말린 문어다리를 학교 앞에서 팔고는 했는데 요즘은 도통 볼수가 없네요. 아마 그떄 그 문어는 진짜 문어였을까요? 

 

 

문어 효능 

 

 

1) 자양강장과 피로회복

문어의 타우린 성분이 원기를 회복해줍니다.

 

2) 신진대사 촉진

문어가 갖고 있는 비타민 B성분은 피부와 점막의 세포재생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3) 빈혈에 좋다

문어에는 엽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엽산은 적혈구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문어를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두뇌발달

문어는 고등어같은 등푸른생선과 같이 DHA와 EPA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뇌세포 발달과 성장에 도움을 주기에 특히 어린시절 문어를 먹는게 중요하겠습니다. 

 

5) 피부미용

문어의 고함량 단백질은 피부를 재생하는데 필수적이며 비타민 E성분은 피부의 항염증과 재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문어는 단백질은 풍부하지만 지방은 거의 없고 당질도 적습니다. 영양분은 풍부하지만 열량은 적어서 다이어트식품으로서 아주 좋습니다. 

 

7) 항노화

문어가 갖고있는 비타민 E와 나이아신은 노화를 억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8) 눈건강

문어의 타우린 성분은 망막을 재생시켜 눈의 피로를 보호하고 시력을 개선해줍니다. 

 

 

 문어요리 종류

 

문어요리 종류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문어초회

재료

삶은문어300g, 불린미역1컵, 오이반개, 레몬반개, 미나리4줄기, 간장2스푼, 설탕1.5스푼, 식초 4스푼, 다시마국물2스푼

 

조리방법

문어를 삶아서 납작하게 썬다, 불린미역은 끓는물에 넣었다가 보라 건져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오이는 어슷하게 썰고 레몬은 반달모양으로 썰고 미나리는 3cm길이로 썬다. 분량의 간장양념 재료를 잘 섞어서 냉장실에 넣어 차게 했다가 준비한다. 

 

2.매콤문어볶음

 

재료

문어 300g, 양파반개, 청양고추, 당근, 물 50ml, 파반개다진것, 다진마늘1스푼, 간장3스푼, 고춧가루2스푼, 물엿1스푼

 

조리방법

문어를 먹기 좋게 썰어준 뒤, 갖은 채소를 채를 썰어준다. 당근 대파, 양파, 청양고추 등..

다진마늘과 간장 고춧가루 물엿으로 양념장을 만들어준뒤 문어를 재워둔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야채를 먼저 볶아준다.

야채가 숨이 살짝 죽으면 재워둔 문어를 센불에서 빠르게 볶는다.

 

3.버터문어볶음

재료

문어다리 2개  슬라이스, 버터 2스푼, 다진마늘 or 편마늘 , 파슬리

 

조리방법

문어를 삶아서 납작하게 편을 뜬다.

버터 2스푼을 팬에 녹인다.

다진마늘이나 편마늘을 볶아준다. 

팬에 문어를 1분가량 살짝 볶아 낸다

접시에 담은 후 후추나 파슬리를 뿌려준다.  

 

4.문어샐러드

재료

삶은문어 슬라이스, 갖은 채소

 

조리방법

조리 방법이랄것도 없는것 같습니다. 각종 샐러드에 문어를 곁들여서 먹어도 아주 환상적입니다. 만약에 초고추장과 콩가루를 넣어서 무침을 하면 맛있는 문어 초무침이 되겠네요. 

 

 

글을마치며

 

 

오늘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문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재료에 대한 탐구를 한다는게 생각보다 참 재밌는 일인것 같습니다. 요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식재료에 대한 이해가 곁들여진다면 더욱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건강적인 효능까지 안다고 한다면 더더욱 맛있겠죠. 몸에 좋은 문어 많이 드시고 항상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1.03.08 - [건강식품 정보] - 건강검진 비용 요즘 보통 얼마하지

 

건강검진 비용 요즘 보통 얼마하지

최근 가족이 한번 아프고 나니까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아두었다면 호미로 막을걸 가래로 막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국가에서

healthzen.tistory.com

2021.01.14 - [건강식품 정보] -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역 비교견적

 

의료실비보험 보장내역 비교견적

얼마전에 차구매하러 전시장에 친하게 지내는 초등학교 선생님과 같이 갔는데 최근에 수술했던게 실비 처리되서 드디어 통장에 꽂혔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 누나가 아직 미혼인데 자궁협

healthzen.tistory.com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턱여드름 원인 무엇일까  (0) 2021.03.31
쑥차 효능과 만드는법  (0) 2021.03.29
치질 수술비용 평균은?  (0) 2021.03.23
키토산 효능 먹는법  (0) 2021.03.19
치질 수술 후 회복기간  (0) 2021.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