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살빠지는 순서

by 서초불패 2020. 11. 2.



요즘 뱃살이 너무 나와서 문제입니다. 예전에는 절대로 저녁 6시 넘어가면 안먹고, 대중교통 타고나니고 걸어다니고 그랬는데, 요즘은 밖에 잘 안나가다보니 걸어다니는것도 부족하고 또 운동도 헬스장도 못가니 자연스럽게 살이 붙은것 같습니다.


여기다가 가장 큰 것은 역시 야식이었습니다. 잦은 술자리와 약속들로 본의 아니게 과식하게 되고 폭식하게 되면서 옆구리살은 붙고 올챙이 몸매가 되었습니다. 



특히 뱃살이 너무 많이 붙어서 이 뱃살을 빼기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먹는 양을 조절하지 않았지만 이제부터는 간식도 일절 끊어버리고, 아침식사는 간단하게, 점심 저녁도 딱 정량만 먹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뱃살만 빼고싶다고 뱃살만 뺄수는 없습니다. 살이 빠지는 순서가 있기 떄문입니다. 오늘은 살빠지는 순서를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 빠지는 순서 첫번째 : 내장지방



가장 먼저 빠지는 곳은 바로 내장지방입니다. 우리 몸안에 특히 위장안에 있는 콜레스테롤이 가장먼저 빠집니다.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내장지방까지 쌓여있다고 한다면 이건 살이 찔대로 쪘다고 보면 됩니다.


꼭 살찐사람만 내장지방이 많은게 아닙니다. 소위 말하는 마른비만인분들이 계시는데 이런분들은 몸은 말랐는데 내장에는 지방이 가득한경우입니다. 팔다리는 말랐는데 배만 볼록나왔다? 이거 100%내방지방입니다.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에 내장 지방에 염증이 일으켜서 전반적인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내장지방은 빼기도 쉽습니다. 내장지방은 가장 분해가 잘되기 떄문입니다.


 내장지방의 지방세포는 피하지방보다 대사작용이 빠르고 활발해서 운동과 식습관조절을 하면 금방 빠지게 됩니다. 게다가 내장지방은 세포수보다 세포 크기가 보통 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살 빠지는 순서 두번째 : 근육내 지방



우리 살에는 지방층들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1등급 A++ 소고기 보면 마블링이 하얗게 끼인걸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소가 아니라 고도비만의 소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일부러 이렇게 지방을 끼게 만들려면 풀대신 곡물사료를 먹여서 더 많이 살찌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식단조절과 운동을하면 또 내장지방 다음으로 빠지는 지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근육내 지방은 유산소 운동을하지만 빠지지만 무산소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면 함께 커진답니다. 



살 빠지는 순서 세번째 : 피하지방



자 드디어 제 두꺼운 가죽 그 다음에 존재하는 피하지방층까지 왔습니다. 이 피하지방은 손으로 잡으면 잡히는 이 살들입니다. 근육층 바로위에 존재하는 지방인데 우리의 외모를 크게 좌우하는 지방입니다.


소위 지방흡입술로 지방 빼내는건 바로 여기 지방을 빼내는 것입니다. 이 피하지방층은 사실 전신에 존재하는데 우리의 체온을 유지해주고 에너지를 저장해서 나중에 못먹을때 이 피하지방층을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바꾸어줍니다.


보통 북극곰들이나 물개들이 두꺼운 피하지방층을 축적해두어서 겨울에 몸을 보존해두고 식량을 못구할때 이 피하지방층을 에너지원으로 태우고는 하죠.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현대에 와서 우리가 식량을 못구해서 피하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쓸 일이 없어졌다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피하지방을 태워주지 못하고 계속해서 쌓이기만 하기에 지금의 저처럼 허리를 둘러서 피하지방이 가득 쌓인겁니다. 



살빠지는 순서 네번째 : 피하지방 빠지는 순서 얼굴 > 뱃살> 팔다리 > 엉덩이



1) 얼굴 

피하지방도 빠지는 순서가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얼굴부터 가장 많이 빠지는것 같습니다. 얼굴은 가장 눈에 띄는 부위이기도하고 변화를 알아차릴수 있는 곳이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지방층도 얇고 혈관도 많이 지나다녀서 한번에 확 눈에 띄입니다


2) 뱃살 

자 그다음엔 드디어 뱃살입니다. 보통 이렇게 상체부터 빠지는 이유가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베타수용체가 주로 상체에 있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남자의 경우 뱃살만 빠져서 좋다고 하지만 여자의 경우는 가슴까지도 함께 빠지는게 조금 스트레스 받기도 합니다. 



3) 팔다리


다리 빠지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다이어트 성공에 다가가고 있는 것입니다. 허벅지는 또 많은 지방을 축적하는 곳입니다. 이곳의 지방을 태우다보면 이제 결국 엉덩이까지 갑니다


4) 엉덩이


최후의 보루입니다. 엉덩이 지방 빠졌다면 이건 다이어트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체 지방 태우겠다고 스쿼트 많이하고 하체위주의 운동을 해주는데 사실 전혀 상관없습니다. 뱃살 빼겠다고 윗몸일으키기 하는거랑 비슷한겁니다. 전체적인 식사조절과 운동을 통해서 빼주면 되겠습니다.



먹는게 80이고 운동이 20이다



하루에 운동 솔직히 1시간 이상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운동으로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는 그냥 숨쉬기운동이라고 가만히만 있어도 살이 빠지는 기초대사량이라는게 있죠. 남자는 보통 1400kcal ~ 1800kcal , 여자는 1200 ~ 1600kcal 여기에 신체활동이 붙어서 평균적으로 남자는 2500kcal 여자는 2200kcal정도를 소모합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수록 이 대사량은 떨어지게 됩니다. 아무리 운동을 많이해도 3000kcal 넘기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결국 그냥 먹는걸 줄여야합니다. 맛동산 한봉지만 먹어도 870kcal입니다.


먹는걸 줄이고 건강하게 먹는 습관만이 살을 뺴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살빠지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내에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10  (0) 2020.11.04
간에 좋은 음식 10  (0) 2020.11.03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0) 2020.11.01
기관지염에 좋은음식 8가지  (0) 2020.10.30
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