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기관지염에 좋은음식 8가지

by 서초불패 2020. 10. 30.


우리몸에 여러가지 반응 중 하나가 바로 염증입니다. 염증반응이라는 것은 원래는 손상된 세포나, 자극에 대응하는 신체 방어 반응입니다. 염증이라는것은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반응으로 발열이나 통증, 부종, 기능상실드이 있는데 적당해야합니다.



급성염증이 만성염증으로 발전하면 오히려 우리의 몸을 망가뜨리고 동맥경화, 관절염, 암과같은 질병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염증이 어느정도 조절되어야 하지만 요즘 현대인들은 과거와 달리 항상 오염물질 특히 더러워진 공기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만성 기관지염에까지 걸리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의 대부분의 원인은 흡연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급성기관지염은 바이러스로 인해서 인후염이 생기는거지만, 계속해서 목이 따끔거리고 가래와 기침에 지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까지 의심해보아야합니다. 


이러한 기관지염은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해서 많은 부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1 :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면서 우리 식생활에서도 친숙한 재료가 바로 이 생강입니다. 생강은 맵고 알싸한데 진저롤 성분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진저롤 성분에는 소염효과가 있어서 염증을 가라앉히고 기관지를 확장시킨다고 합니다. 


천식이 있는분들이나 기관지염이 있는분들에게는 생강은 특효약이니 생강차를 마신다면 기관지염이 한결 더 나아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생강청으로 먹지만 단게 싫다면, 물주전자에 생생강을 다져서 넣거나 말린 생강을 우려서 물 대신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염에 좋을 수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2 : 물



따뜻한물을 자주 마셔라 이거 감기걸렸을때만 하는 얘기가 아닙니다. 특히 만성기관지염인 부들이라면 물을 자주 그리고 많이 마시는게 좋습니다. 


기도의 점막이 외부자극을 받아서 염증이 생긴것인데 이곳이 마르게 되면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음식들이 있지만 단순히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개선이 된다고 하니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따뜻한 물을 수시로 자주 많이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3 : 도라지



예로부터 도라지의 사포닌은 호흡기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서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거담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만큼 기관지염과 호흡기 질환에 좋아서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도라지 차, 도라지즙을 많이 팔고 있는데 이걸 꾸준히 먹어주면 기관지염을 완화하는데 좋겠습니다. 목에 가래가 많으면 공복에 생도라지를 날로먹어도 되고, 숨이차거나 감기에 걸렸다면 도라지 뿌리를 달인 물을 마셔주면 좋겠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4 : 배



과일이라서 맛도 좋은데 기관지에도 좋은게 바로 이 배입니다. 배는 수분이 많아서 일단 기관지에 좋습니다. 갈증을 해소해주는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기침이나 기고나지염 천식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상당히 좋습니다.


비타민 또한 풍부해서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을 예방해주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5 : 무우



무는 위를 튼튼하게하고 기침을 멈추게하고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무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무밥이나, 무를 덖어서 만든 차를 꾸준히 마시면 만성기관지염이나 기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섬유질도 ㅁ낳고 항암능력이 뛰어난 글루코시놀레이트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6 : 모과



모과차 또한 다른 차 못지 않게 맛있으면서도 또 기관지에 좋은 차중 하나죠. 어렸을때 목감기에 걸리면 어머니가 모과차를 타주셨는데 꾸준히 마시면서 금새 좋아진 기억이 있습니다. 모과는 폐를 도와서 가래를 삭혀주고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모과차의 약리적인 기관지염에 대한 효능은 사회 일반사람들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7 : 꿀



꿀은 야간의 기침을 멈추게하고 항산화 성분과 향균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을 완화시켜주어서 앞서 이야기한 배, 무우, 모과, 레몬, 생강, 도라지 모두 꿀과 함께 차로 만들어 먹고는 하죠.


달콤한 꿀 몸에도 좋으니 함께 먹어보시죠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 8 : 레몬



레몬은 대놓고 비타민 C가 많은 과일입니다. 천식이 있는 쥐에게 비타민 C를 주사했더니 폐의 염증이 억제되어서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레몬의 비타민 C는 기관지의 염증악화를 막아주고 기침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레모네이드 한잔 마셔주는것도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글을마치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어주는것도 좋지만, 몸에 나쁜 음식 특히 술과 담배를 적게하는게 좋겠습니다. 특히 담배는 만성 기관지염으로가는 가장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몸이라는게 젊었을때는 금방회복되지만 나이가 들수록 좀처럼 회복되지 않습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해서 100세인생 건강하게 살아봅시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빠지는 순서  (0) 2020.11.02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0) 2020.11.01
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0.10.30
파인애플 효능 9가지  (0) 2020.10.30
밀싹 효능 13가지  (0) 2020.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