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실비보험 비갱신형 vs 갱신형 좋은 실손보험 가입하는 방법

by 서초불패 2022. 9. 29.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상품 둘 중에 하나를 택하라고 한다면 많은 보험 전문가들이 비갱신형 보험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나이가 들어도 보험료 인상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비보험 상품에서도 비갱신형 실비보험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비보험 비갱신 상품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해봅니다.

 

CONTENTS

     

     


    실비보험 비갱신형 상품은 없다

     

    현재 판매중인 비갱신형 실비보험은 없습니다. 2009년에 모든 실비보험들이 보험 표준화에 의해서 비갱신형 상품은 사라지고 갱신형 상품만 판매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년에 특수하게 아주 잠깐 동안 비갱신 실비보험을 판매한 적도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그 어떤 보험사에서도 실비보험을 비갱신형으로 팔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비갱신형으로 실비보험을 찾으시는 분들은 아무리 찾아도 해당 상품을 찾을 수가 없는 겁니다. 그렇다면 갱신형 실비보험은 어떤 걸 들어야 할까요? 

     

     


    실비보험 갱신형 어떤걸 들어야 할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의료실비보험은 2009년에 보험 표준화에 의해서 상품들이 모두 같은 것을 보장하게끔 개정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 보험사에서 가입을 하든 보장받는 내용은 똑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특정 보험사에서 가입하기보다는 보험 비교 사이트나 여러 보험사에서 견적을 내봐서 동일한 조건하에 서 같은 보장을 받는다는 조건 하에 가장 저렴한 곳에서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실비 보험료는 얼마 정도 할까? 

     

    일반적으로 실비보험을 들어야겠다고 관심을 좀 갖기 시작하는 30대에 들게 되면 비교적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2022년 기준으로 직업에 따라서 고위험 직업이 아닌 경우 월 1만 원 ~ 2만 원 대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40대쯤 되면 금액이 많이 올라서 3만 원 내외입니다.

     

    실손보험을 30대 때 10만 원 가까이 내는 분들도 있는데 이런 경우 너무 비싼 실손보험으로 설계된 경우입니다. 종합형 상품에 묶인 경우 실손보험료에 다른 보장형 보험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보험료를 조사해보는 게 좋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묶어서 판매하는 보험이 금지되었기 때문에 최근 가입하는 실손보험은 이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단독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이 실손보험 혜택만 받기위해서는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어디까지 보장될까?

     

    대한민국은 의료보험 체제가 아주 잘되어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으로 치료받을 수 있고 일부 치료비만 자부담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치료를 전부 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적용해주지는 않습니다. 각종 비급여 치료 항목들이 있으며 비급여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꽤 많은 의료비 지출이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본인부담분도 적은 금액 부담은 아닙니다. 비급여 치료항목과 자기 부담금까지 그림과 같이 실비보험이 보장해주게 됩니다. 

     

     


    실비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항목

     

    실비보험은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 목적, 비만치료, 치과치료, 한방진료, 영양제, 불임시술, 안경 및 보조기, 항문질환 등은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보험가입자가 고의로 자기 자신을 해치거나 계약자가 고의로 피보험자를 해친경우, 정당한 사유 없이 의사를 지시를 따르지 않아서 상태가 악화된 경우에는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옛날 실손보험이 더 좋다던데?

     

    보험은 옛날 실손보험이 좋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입니다. 일단 옛날 실손보험이 확실히 보장되는 항목도 많은 것도 자기 부담금도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보험료도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건강관리도 열심히 하고 실손 청구도 많이 안 하면서 앞으로도 건강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한다면 4세대 실손보험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 아플 것 같고 실비보험 청구가 많다고 한다면 기존의 오래된 실손보험을 갈아타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결론 : 새로 가입할 거면 싼 거하자

     

    결론적으로 비갱신형 실손보험은 없어진 지 오래되었으니까 우물에서 숭늉 찾지 말고 갱신형을 들어야 하겠습니다. 최근 갱신형 실손보험은 30대의 경우 1~2만 원 40대의 경우에는 2~3만 원이면 드니까 경제적 부담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실비보험은 장기적으로 들어야 하는 상품이니 여러 보험사에서 비교해보시고 같은 혜택에서 가장 저렴한 보험으로 드신다면 더 저렴하게 잘 가입하시는 것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