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음식 5가지

by 서초불패 2024. 3. 13.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신물이 오르고, 속이 쓰리며,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걸 달고 삽니다.먹을 때마다 목구멍이 따갑고 속도 쓰려서 식사도 잘 못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처방한 약을 먹어도 그 때만 잠깐 괜찮아지고 다시 또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근본적으로 뿌리 뽑으려면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것을 먹느냐에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이 더 심해지기도 하고, 또 더 나빠지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들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생활습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들어있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속쓰림이 있을 때 효과가 있어 양배추즙으로도 많이 마시고는 합니다.

 

 

양배추를 삶아먹거나 하면 양배추에 섬유질이 많아서 장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는 배변의 양을 많게 하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 : 매실

 

 

매실이 갖고 있는 신맛은 위장기능을 촉진시켜줍니다. 소화불량이 있을때 매실청을 탄 매실차를 마셔준다면 소화불량을 개선해주는데 효과가 있어 천연 소화제로도 많이 쓰입니다.

 

 

매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피부노화를 막아주며 전체적인 몸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3 : 대추와 생강

 

 

생강과 대추는 우리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이자, 한약재로도 쓰일 만큼 약효가 뛰어납니다. 소화가 잘 안될 시에는 생강의 비율을 높여주고, 만약에 속이 더 많이 쓰리다면 대추를 먹어주면 더욱 좋겠습니다.

 

 

생강의 진저올 성분은 살균효과와 더불어 항산화 효과, 체내 염증 제거를 해주는데 특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식도 염증을 잡아주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4 : 마

 

마는 한약재로 산약이라는 이름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위산이 과다분비된다면,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속 쓰림을 방지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위산으로 인한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에 마즙을 먹어준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한층 더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5 : 바나나

 

 

역류성 식도염에 바나나가 좋습니다. 귤이나 오렌지, 레몬과 같은 과일들은 시고 산성이 높아서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산성이 적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수분이 풍부하고 천연 제산제가 들어있어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먹기 편하고 부드러워 소화나 속쓰림에 좋고,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부족할 수 있는 미네랄을 보충시켜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좋은 생활습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몸에 안 좋은걸 안 먹고, 몸에 나쁜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과식하기, 야식 하는 것, 그리고 과음하는 일들이 역류성 식도염을 만듭니다.

 

먹고 바로 자리에 눕는 생활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보통 잠들기전 4~5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쳐야 합니다. 야식을 먹고 밤 늦게까지 술을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안생길래야 안생길 수 없습니다.

 

음식 중에서는 소화가 잘 안되는 밀가루 음식과 차가운 음식, 기름진 음식 또한 가급적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어야 목에 걸리지 않고 소화를 쉽게 만들어줍니다.

 

식후에 소화가 되도록 걸어준다면 위장에도 운동을 해서 음식물이 목구멍에서 자꾸 역류하지 않고 소화가 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얼른 쾌차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