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금연후 몸의변화 정리

by 서초불패 2020. 10. 17.


저의 집안은 흡연자가 많습니다. 집안 내력이 또 다 폐암이나 급성폐렴으로 죽는데도 불구하고 담배를 끊지 못하고 담배를 계속 피고 계십니다. 요즘은 뭐 전자담배니 액상담배로 많이 바꾸었다고 하더라도 몸에 해로운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헤비 스모커였습니다. 특히 군대에 있을때에는 하루에 2갑씩 많이 필때에는 3갑씩도 피고는 했었는데 몸이 너무 많이 망가져서 끊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에게는 각종 염증성 질환으로 비염과 결막염을 달고살게 되었는데 담배를 끊고 나서 많이 나아지게되었습니다.


지금은 완전히 끊었다고는 사실 말할 수 없습니다. 종종 주변에서 권하거나 미친듯이 피고싶은날에는 그냥 피기 떄문입니다. 


우리 몸은 좋은 영양과 푹 자는 수면, 그리고 운동을하게되면 우리 몸이 회복되게 됩니다. 


저는 몸이 회복되고 나면 또 다시 피고 또 회복하면 또다시 피고는 하는데 아예 끊으면 더 좋을텐데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몸이 담배를 피지 않는 순간부터 어떻게 회복되는지 금연 이후에 신체변화에 대해서 20분부터 20년까지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20분



20분만 지나도 심장박동과 혈압이 정상화 된다고 합니다. 손발의 온도도 흡연 전으로 돌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8시간



8시간이 지나면 혈류 안에 있는 니코틴의 수치가 흡연 직후와 비교했을때 93%가 감소합니다. 보통 8시간 정도 지나면 우리 혈액안에 있는 니코틴이 배출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12시간



반나절인 12시간이 지났을때입니다. 담배에는 일산화탄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폐와 혈액에 쉽게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흡연을 한 이후에 12시간이 지나면 일산화탄소를 우리몸에서 제거하고 정상화 수치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다시 몸은 산소를 받아들여서 수치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1일



금연 후인지 딱 1일인 24시간이 지나면 또 달라집니다. 담배를 피고나면 우리 몸은 불안함을 느낀다고 하는데 이 불안 수치가 딱 24시간 지날때 불안감이 최고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불안함을 낮추기 위해서 다시금 담배를 핍니다. 하지만 이 불안함을 지나가고 나면 심장마비가 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혈압이 정상화도히고 산소수치가 상승하면서 신체활동에서 다시금 원래되로 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2일


금연후 2일인 48시간이 지나면 후각세포와 미각세포가 다시금 치유된다고 합니다. 담배를 많이 피면 냄새를 맡거나 맛을 느끼는것에도 무감각해집니다. 그러나 이 2일 이시기에 금연시 금단의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3일



체내에 있는 니코틴이 이제 아예 고갈되어 버립니다. 니코틴 금단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신체가 해독이 되면서 새로운 신체환경에 적응됩니다. 기분은 짜증나고 불안하고 피고싶은 마음이 들게 됩니다. 대신 폐 기관지가 이완되면서 심폐능력이 더욱 향상 됩니다. 숨을 쉬는데 더욱 편안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7일 


금연 후 일주일이 되어도 흡연을 갈망하는 불안감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 불안감이 없어지는건 보통 2주 뒤부터라고 합니다. 매일 여전히 식사 이후에는 식후땡이 생각납니다. 보통 이러한 흡연욕구는 3분정도만 지나면 사라진다고 하니 운동이나, 양치를 통해서 흡연욕구를 이겨내야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2주



앞서 이야기한 우리가 다시금 담배를 피우게 만드는 불안함은 2주가 지나면 흡연하기 이전으로 줄어들게됩니다. 2주만 버티면 금연성공률이 확 높아집니다. 잇몸과 치아 혈액순환이 비흡연자와 비슷해져서 치주염과 호흡개선에 더욱 좋아집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4주 (1달)


금연후 4주가 되면 앞서서 이야기한 불안함이 거의 사라지게됩니다. 금연으로 인한 우울함이나 분노 짜증도 사라지게 됩니다. 금단증상이 없어지면서 폐기능이 개선되고 기침 숨가쁨이 줄어들어서 신체활동에 더욱 좋아집니다. 금연 1개월 지나면 여기에 피부도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 : 9개월



코막힘이나 몸의 피로가 상당히 줄어들게됩니다. 폐안의 섬모가 다시 자라나기 시작하면서 에너지가 증가합니다. 폐암의 섬모가 자라면서 면역력이 높아지고 따라서 감기에 걸릴 확률도 줄어듭니다.


금연후 몸의 변화 : 1년


금연 후 1년이 지나면 관상동맥 심장마비 뇌졸증 확률이 50%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금연을 계속 유지하면 이 확률은 점점 더 줄어들게 됩니다. 


금연후 몸의변화 : 5년



동맥과 혈관이 넓어지게 됩니다. 혈관이 넓어지면서 더욱 원활한 혈액순환이 됩니다. 혈전 형성 위험과 뇌졸증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뇌졸증 위험은 5년이후에도 계속 줄어들게 됩니다. 뇌졸증은 



금연후 몸의변화 : 10


금연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 발병과 폐암사망확률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비흡연자와 비교했을때도 거의 비슷한 수치로 감소하게 됩니다. 구강암이나 인후암 식도암 췌장암도 최대 50%가 줄어들게 됩니다. 구강질환 확률도 


금연후 몸의변화 : 20년



이제는 20년이나 지났습니다. 저 또한 20년까지 금연 해봐야겠습니다. 비흡연자와 거의 동일한 신체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각종 암이나 관상동맥 질환도 비흡연자와 동일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흡연과 관련된 원인으로 생겼던 신체적인 질환들이 다 없어지게 됩니다.



금연 할 수 있을까?



저도 완전 금연은 안했지만 벌써 한달정도 금연하고 있습니다. 금연 못할거 아닙니다. 저처럼 찔끔찔끔 피우지 마시고 확 끊어버려야 합니다. 저도 이렇게 글을 작성하지만 다시금 이 글을 작성하면서 자료를 조사하면서 꼭 담배를 끊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좋은거 먹으면서 건강을 유지해야겠습니다. 몸에 좋은걸 먹는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몸에 나쁜걸 하지 않는거라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