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7가지

by 서초불패 2021. 1. 7.


폴리페놀은 대표적인 항산화제 입니다. 주로 식물들이 자외선, 활성산소로부터 자신의 세포 DNA가 파괴하는것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진 성분입니다. 



우리도 숨을 들이쉬고 내쉴때마다 몸속의 배기가스 활성산소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우리몸의 DNA를 파괴하고 공격해서 노화를 촉진하고 염증을 생성, 그리고 암세포로 변환되게 됩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면 남들보다 덜 늙고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어떠한 식품에 많은 폴리페놀들이 들어 있을까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1 : 커피



커피속에 포함된 클로로겐산도 대표적인 폴리페놀입니다. 커피의 각성효과는 사람의 생산성을 증가시켜서 업무에 꼭 필요합니다. 



클로로겐산은 우리 몸속에서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해서 나쁜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주고, 비타민 C보다 항산화 효과가 훨씬 높다고 합니다. 


너무 많이 마시면 불면증 불안증과같은 신경교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2 : 다크초콜릿



초콜릿하면 보통 우리가 몸에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다크 초콜릿은 우리의 몸에 좋을 수 있습니다. 일반 밀크초콜릿에 비해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의 경우에는 100g당 1500~2200mg까지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도 확실히 줄어들었고 열량도 줄어들었지만, 제품 1개를 다 먹으면 공기밥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기 떄문에 주의해서 먹어야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카카오함량이 아주 높은것 70%이상의 제품을 섭취하시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 리페놀이 많은식품 3 : 녹차



녹차에 카테킨 성분과 탄닌성분은 또한 폴리페놀 성분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카페인성분 또한 함께 있습니다. 


그러나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성분이 카페인이 체내흡수를 막아줘서 카페인 부작용이 덜해서 커피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녹차를 꾸준히 마셔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입속 박테리아 증식을 막아줘서 충치또한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4 : 와인



레스베라트롤과 포도주의 떫은맛을 느끼게하는 탄닌도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을때 분비되는 향균성 물질입니다. 포도는 특히 곰팡이의 공격을 받으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레스베라트롤을 분비시킨다고 합니다. 



이로인해서 와인을 매일 마셔주는 프랑스인들은 심장질환이 적은 이유가 바로 이레스베라트롤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와인의 이산화황은 좋지 않죠. 



▶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5 : 각종 과일류



감귤류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도 일종의 폴리페놀입니다. 베리류과일에는 강한 색상 빨강 보라색들이 들어있습니다. 베리류에는 레스베라트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베리류를 우유랑 먹으면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폴리페놀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요거트와 함께 먹는다면 유산균이 단백질을 쉽게 분해시켜줘서 오히려 폴리페놀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과일류는 우유보다는 요거트와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 음식 6 : 녹황색 채소류 



브로콜리, 양파, 가지, 무, 호박, 당근에도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햇빛을 많이 받은 식물드리기 때문입니다. 양파에도 폴리페놀과 알리신이 들어있는데 면역력 증진과 혈관건강 개선에 참 좋습니다. 



▶ 폴리페놀이 많은식품 7 : 올리브유



올리브유에도 많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올리브유를 마시면 목구멍에서 칼칼한 매운맛이 나는데 이 또한 폴리페놀 때문입니다. 



정제된 올리브유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생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가 더 좋습니다. 


▶ 폴리페놀 부작용은?



폴리페놀이 아무리 몸에 좋다고하지만 너무 과다하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성분 중에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에피갈로 카테킨 갈레이트가 간에 독성물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간이 손상될 수 있기에 하루에 권장되는 폴리페놀의 양은 300mg이하입니다. 


이정도 먹어주려면 녹차 30~40잔이상 마셔줘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그냥 건강하게 먹는다고해서 폴리페놀을 과다하게 먹는것은 아닙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0) 2021.01.12
더덕 효능 먹는방법  (0) 2021.01.12
당뇨증상 10가지  (0) 2021.01.05
양배추즙의 효능  (0) 2021.01.04
저혈당 증상 10가지  (0) 2021.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