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담배 히스토리
저의 첫 담배의 추억은 중학교 2학년때 동네 후미진 골목이었습니다. 친구 한명이 담배를 가져왔고 호기심에 폈지만 이게 뭔맛이야? 하고 그만두었습니다. 하지만 차츰 제 주변에 담배피는 친구들이 늘어나고 저도 자연스럽게 같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대학교때에는 다 피는 문화였기에 항상 담배를 피는게 습관이 되었고 군대있을때 폭발적으로 많이 피게 되었습니다. 담배피는것 말고는 낙이 없었기 때문이기에 하루에 1~2갑정도씩 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부터는 슬슬 몸에 무리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없던 알러지가 생겼고, 피부는 거칠어졌고, 평소보다 더 쉽게 피곤에 지쳐서 결국 또 담배피러가는 내자신이 싫었습니다. 그리고 담배를 이제는 끊기로 결심했습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
그렇게 담배를 끊기로 결심하고서 담배를 끊었냐면 아닙니다.
몇년간의 실패를 겪고 지금은 금연한지 1년이 넘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담배를 한번에 끊는 사람들을 보면서 "독하다" "의지가 강하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금연 성공한 사람과는 놀지 말라는 말까지 합니다. 완전 독한사람이라고.. 하지만 저는 개인의 자유의지를 크게 믿지 않습니다.
아무리 의지가 강해도 내 주변의 환경이 바뀌지 않으면 나 자신이 변하지 않기 떄문입니다.
내일부터는 정말 살빼야지! 라고 얘기를 해도 내 주변에 가족들이 맨날 야식 시켜먹고, 회사에서는 회식이잦고
그러다보면 살빼는게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환경의 동물입니다. 나를 바꾸기 위해서는 환경을 바꾸어야만 합니다"
금연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연하기 위해서는 내가 자주 가는 장소, 그리고 만나는 사람들을 인위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금연에 성공한사람들을 보면 엄청난 결심과 의지력보다는 환경의 영향이 더욱 컸습니다.
담배는 마약보다도 끊기가 어려운게 담배라고 합니다. 담배를 오랜기간 펴왔다면 우리의 뇌는 이미 니코틴에 중독이 되어서 항상 니코틴을 필요로 합니다.
밥먹고 똥싸고 숨쉬는것처럼 나 스스로가 니코틴을 원하는 몸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금단현상들이 존재하지만 환경을 바꾸어준다면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 방법 1 : 보건소 금연클리닉
나의 환경을 바꾸어주는 금연 방법 첫번째는 보건소 금연클리닉에 찾아가는 것입니다. 전국에 수많은 보건소에서는 대부분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금연클리닉부터 등록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가장 좋은것은 무료입니다. 게다가 금연 성공 시에는 각종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과 니코틴의존도 CO2측정흡연력 평가, 금연의지 확인과 같은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금단증상을 막기 위한 니코틴패치와 껌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금연 방법 2 : 금연 선언
남들에게 선언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약속하는 것입니다. 저는 사회적 관계와 약속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선언하게 되면 이를 지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교육학에서는 행동이 바뀔때 인지부조화 이론이라고 있습니다. 설사 내가 그런 사람은 아닐지라도 자꾸 내가 생각하고 말을하게 되면 그렇게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내 주변에게 나는 금연한다. 금연하고 있어. 이렇게 얘기하고 선언을 한다면 남들 담배 피러갈때 '아 나는 금연하지' '담배 끊었지' 를 되뇌이면서 안가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선언한 것은 "내가 담배피는것 보면 10만원준다" 였습니다.
사람들과의 약속을 나자신과의 약속을 안지키는 나약한 사람이 되기 싫어서 담배 끊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금연 방법 3 : 다른 것에 집중하기
미치도록 담배가 간절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그럴때 업무에 좀 더 집중해보기로 했습니다. 무언가를 잊기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어떤 것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담배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담배를 피는 이유는 몸이 원해서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심심해서 입니다. 아침에 점심에, 퇴근 후에 짬이나는데 그 시간에 무언가를 할게 없으니까 담배를 피러 가는 겁니다.
애초에 이런 짬을 내지 못하게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 담배를 끊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면 아침저녁으로는 운동을한다면 담배필 짬이 나지 않을 것이고, 점심시간에는 차라리 핸드폰 게임을 했습니다.
지금 짬이나는데 담배생각이 간절하다면 다른 무언가 집중할것을 찾아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금연 방법 4 : 술자리 & 당구장 안가기
예전에는 당구장에 놀러가면 당구장 안은 너구리 굴처럼 담배연기가 자욱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저도 많이 폈지요. 지금은 당구장 전체가 금연이라 다른 시설들이 있지만, 여전히 당구치다가 남들 담배피러 가게되면 저도 같이 가서 피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이건 당구장 뿐만아니라 PC방도 마찬가지고 낚시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환경에 놓이게 되면 저도 모르게 담배를 참지 못하고 많이 펴봤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고봉은 역시 술자리인것 같습니다. 술을 마시면 이성의 끈을 쉽게 놓게되버립니다. 여기에 담배피는 친구들이 어차피 많이 있으니 그들과 또 담배를 한대만? 하고 피게됩니다.
까마귀노는 곳에 백로야 가지마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면 피게되니 가급적이면 가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금연 방법 5 : 한대가 1갑된다.
가장 어려운게 한번에 끊는 다는 것입니다. 금단증상 때문에 담배를 줄여나가겠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 치고서는 아예 끊은사람 한번도 못봤습니다. 게다가 담배는 조금 줄인다고해서 우리 몸이 확 좋아진다고 하지 않습니다.
아예 끊어야 몸이 확 좋아집니다. 그것도 한 10년동안은 끊어야 담배를 안피는 사람과 몸이 비슷해지는 것입니다. 당장은 고통스럽지만 담배를 완전히 한번에 끈헝야 합니다.
저도 매번 금연에 실패했던 것이 담배를 완전히 끊은게 아니라 종종 하루에 한대씩 두대씩 폈던것이 자연스럽게 하루에 한갑되었기 때문입니다. 있으면 피게 됩니다.
금연 방법 6 : 담배 안사기
제가 본격적으로 끊게된 계기는 담배를 제 돈 주고 안사기 시작했습니다. 한대씩 두대씩 찔끔찔끔 하루에 피다가 스트레스 받은날에는 잔뜩 피게되었는데, 주로 사실 담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담배가 없으면 담배를 못핍니다. 그래서 이걸 사게 되면 절대 끊을 수 없습니다. 만약에 지금 집에 담배가 있다면 주변사람들 다 줘버리고 그냥 없으면 없는대로 사는 것입니다.
내 주변에 담배가 없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금연 방법 7 : 물을 마시자
물을 자주 마시는것은 담배가 아니더라도 좋은 습관입니다. 우리의 몸은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몸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기관지를 보충해주며 갈증을 해소해 줍니다.
담배를 피고 싶을때 물한잔 천천히 마셔주면 금연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금연 방법 글을마치며
금연 지금 하지 않으면 절대 못합니다. 앞으로 또 새해다짐으로 금연 다들 쓸겁니다. 그거 거의 매해 새해다짐 아닌가요? 금연, 다이어트, 운동 하지만 제대로 지켜지는 경우 많이 없습니다.
확실히 금연을 하니 몸이 좋아졌습니다. 담배를 피면 몸이 아픈데 나만 아프면 끝이아닙니다. 내 가족들이 내가 아프면 고생할걸 아니까 금연한 것입니다. 내가 당장 돈을 못벌면 누가 부양할까? 를 생각하며 담배를 끊으시기 바랍니다.
내 환경을 바꾸어 주어서 금연에 꼭 성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0/12/13 - [건강식품 정보] - 메리츠화재 올바른 암보험 암진단비
2020/12/13 - [건강식품 정보] - 시금치 효능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전조증상 (0) | 2020.12.15 |
---|---|
천년초 효능 7가지 (0) | 2020.12.14 |
메리츠화재 올바른 암보험 암진단비 (0) | 2020.12.13 |
시금치 효능 (0) | 2020.12.13 |
닭가슴살 요리 BEST3 (0) | 2020.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