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뇌경색에 좋은 운동 5가지와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

by 서초불패 2024. 4. 12.

 

 

뇌경색이 발병하고 나면 많은 사람들이 이전보다 신체적인 활동을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뇌경색, 뇌졸중 환자들은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를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왜 뇌졸중 환자들이 운동을 해야하는지 어떤 운동이 좋은 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뇌경색 환자는 왜 반드시 운동을 해야하나?

1. 뇌기능회복

운동은 수학문제를 푸는 것 만큼이나 뇌를 활성화 시킵니다. 운동을 할 때 우리는 새로운 뇌 신경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뇌 신경망을 강화합니다. 이를 통해 뇌경색으로 손상된 뇌 영역의 기능을 회복하고 재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2. 합병증 예방

뇌경색이 발생하면 당뇨, 폐렴, 혈전, 변비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우울증 개선

뇌경색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우울감, 불안, 스트레스를 호소합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운동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얻는 성취감과 자신감은 전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 뇌경색에 좋은 운동 5가지

 

1. 빠르게 걷기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아무런 장비 필요 없이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런닝머신 위를 걷는 것 보다는 야외에서 산책을 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걸으면서 다양한 풍경과 사물들을 마주하면서 뇌가 활성화 하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걷는 것보다는 다소 숨이 찰 정도로 걷는 속도를 늘려나가는 것이 더욱 효과 적입니다. 걸을 때 음악을 듣거나 라디오를 듣기보다는 걷기 자체에만 집중하는 것이 더욱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달리기 효과 10가지, 돈안드는 최고의 운동, 지금 해야하는 이유

차량도 오랫동안 운행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배터리는 방전되고 내부가 부식되면서 오히려 더 고장이 심해집니다. 이 것은 인간에게도 적용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인간은 달리기 위해

healthzen.tistory.com

 

2. 헬스트레이닝

 

걷기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라면 헬스트레이닝은 대표적인 근육운동입니다. 전문적인 트레이너의 지도를 통해서 개별 맞춤 운동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강화와 균형감각 향상 움직임 범위 확장 등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재활 트레이너를 이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몸에서 잘 쓰지 않던 여러 근육들을 쓰게 되면서 전체적인 신체 활동과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요가

 

요가는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뇌경색 환자들에게도 부상의 위험이 적고 균형감각과 유연성 향상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호흡에 집중하면서 하는 요가는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고 뇌졸중 뇌경색 후 인지기능 저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라테스 효과 10가지, 남자한테 좋은 이유는?

최근 만성 허리통증으로 이제는 운동을 안 하면 정말 몸이 망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필라테스에 등록을 해버렸습니다. 원래 과거에 저는 나름 헬스로 단련을

healthzen.tistory.com

4. 수영

 

수영은 관절에 부담이 적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 운동을 하기 어려운 뇌경색 환자 분들에게 추천되는 운동입니다. 전신 운동이기 때문에 몸 전체를 고루 사용하게 됩니다. 

 

수영을 장거리 하면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줄 뿐만 아니라 근력도 강화해 줍니다. 뇌경색 후 유연성과 신체능력 회복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5. 등산

 

등산 또한 뇌경색 환자들에게 추천된느 운동입니다. 등산은 다리와 허벅지 엉덩이 코어근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뇌졸중으로 약해진 하체 근육을 강화하고 일상 활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등산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심폐지구력을 늘려주며 심혈관계 건강을 개선해줍니다.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및 꿀팁

 

 

뇌경색 뇌졸중 후 추천할 만한 운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허가를 받은 후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상태에 따라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적절한 운동 강도와 시간을 잘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무리하기 보다는 조금씩 꾸준히 살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혼자 운동을 하기보다는 주변의 가족들, 친구들, 정 안되면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을 한다면 혼자서 운동을 하는 것보다 더 동기부여를 받고 부상의 위험을 줄이며 사회적 활동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 함께 운동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무릎 강화 운동 베스트5

몇년전쯤에 히말라야를 다녀온 이후에 무릎이 한달가까이 아파서 정형외과를 가서 촬영을해보니 무릎연골이 이제 다 닳아서 없어졌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이 한번 닳아서 없어진

healthz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