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신장에 안좋은 음식 7가지와 추천식단

by 서초불패 2024. 4. 14.

 

우리 몸의 정수기 같은 역할을 하는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신장이 나쁘게 되면 삶의 질이 급격하게 저하 됩니다.

 

신장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 혈액투석을 받아야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아 금전적인 부담도 되지만, 일상생활이 불가능하여 사는게 사는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신장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이 중요한데요. 신장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보다 나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다면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신장에 안 좋은음식에 대해서 설명해볼까합니다.

 

칼륨을 자제해야해

일반적으로 신장이 좋은 분들이라고 한다면 적당량의 칼륨을 먹어주면 좋지만, 이미 신장이 망가진 분들은 칼륨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을 제한 하는 것이 좋은데 칼륨이 많이든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1 : 건과일

 

 

과일류중에서도 유독 칼륨이 많이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들은 신장에 부담이 될수 있어서 신장질환이 있다면 피해야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건과일, 곶감, 건포도, 건자두같은 음식들은 칼륨함량이 높아서 신장이 안좋은분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2 : 바나나

 

 

바나나는 대표적으로 칼륨이 많은 음식입니다. 칼륨은 뼈를 건강해주어서 칼륨이 부족하면 골다공증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반대로 너무 많으면 신장에서 칼륨배출이 잘 되지 않아 세포 수분균형이 깨지고 근육이 과잉 이완됩니다. 심하면 심장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나나 뿐만아니라 토마토, 참외, 멜론, 키위는 칼륨함량이 많은 과일들이니 해당 과일들은 신장이 나쁘다면 섭취할때 소량만 섭퓌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3 : 잡곡류

 

 

많이들 오해하는게 신장에 나쁜음식이라고 한다면 흰쌀밥이나, 흰빵과 같이 정제탄수화물이 나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팥이나 잡곡류를 드시려고 하지만, 오히려 이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미밥이나 잡곡류가 칼륨함량이 많기 떄문입니다.

 

현미, 검정쌀, 율무, 오트밀, 옥수수, 은행, 팥은 칼륨이 높아 신장이 나쁜분들에게는 추천되지 않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4 : 감자와 고구마

 

 

평소에는 고구마가 다이어트 식품이고 맛있지만 이 또한 칼륨함량이 많습니다. 평소라면 무기질과 각종 섬유질이 좋겠지만 신장환자에게는 좀 좋지 않습니다.

 

 

고구마와 감자는 다른 곡류에 비해 칼륨함량이 많아서 차라리 빵이나 떡 꿀과같은 간식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5 : 단백질보충제

 

 

단백질은 우리몸을 구성하고 근육을 만드는데 꼭 필요하지만 마찬가지로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체내 이용된 후 요소라는 노폐물을 생성합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요소가 혈액속에 쌓여 신장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아도 단백질 보충은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단백질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6 : 가공육

 

 

가공육에는 엄청난 칼륨과 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신장이 안좋은 분들에게 나트륨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나트륨은 부종을 일으키고 혈압을 올려서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1루에 적절한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입니다.

 

 

가공육인 햄이나 소세지 말고도, 다른 나트륨이 많은 음식들인 젓갈, 김치같은 절임음식의 섭취에도 주의해야겠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7 : 유제품

 

 

인이 많이 들어있는 유제품도 좋지 않습니다. 신장이 제기능을 못하면 혈중 인수치가 올라갑니다. 인수치가 높으면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옵니다. 칼슘과 인이 결합하여 세포내에 침착하여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떄문입니다.

 

 

유제품에는 많은 인이 들어있습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를 섭취하는것도 신장이 나쁘다면 주의해야겠습니다. 

 

신장환자의 실제 식단 

 

 

자 그렇다면 뭘 먹으라는거냐? 그리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식단을 짜야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신장환자의 실제 식단을 가져와봤습니다. 

 

<아침>

잡곡밥/콩나물국/호박전/불고기/김구이/물김치/꿀차

 

<점심>

양배추샐러드/ 식빵2쪽 / 달걀후라이 / 두유

 

<저녁> 

쌀밥 / 된장국 / 묵무침 / 나물 / 제육볶음

 

신장이 좋지 않아 어떤 것을 먹어야 할지 식단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어느정도 정상으로 회복된 이후에는 칼륨과 인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신장기능 정상이면 칼륨과 인제한이 필요없어지게 됩니다. 이때에는 다시 채소와 과일 김 미역 다시마같은 건강에 좋은 해조류와 잡곡류로 골고루 섭취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정체중유지, 적절한 단백질섭취, 콜레스테롤 제거, 섬유소 섭취가 필요합니다. 염분수치는 당연히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다들 알겠지만 술담배 신장에 정말 안좋습니다.

 

지금 신장이 건강하다고 해서 방심하지 마시고 항상 관리하시면서 건강한 삶을 누리시기 바라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 BEST

우리 간은 일반적으로 해독과 여과 대사와 콜레스테롤 합성, 비타민과 당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몸의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healthz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