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담적병 증상 치료방법

by 서초불패 2020. 4. 27.



오늘의 주제는 담적병 증세, 치료방법 입니다. 담적병이란 말을 혹시 들어보셨나요? 한의학에서 담적의 "담"은 가래를 뜻합니다. 그리고 "적"은 쌓였다는 뜻입니다. 즉 가래가 쌓인다는 뜻입니다.


과거에는 담적병이 호흡기 병이었습니다. 가래가 쌓여서 배출이 잘 안된다고 하는 증상을 담적병이란 그랬습니다. 


요즘 담적병은 위장병이라는 뜻으로 씁니다. 물론 담이 쌓인다는 뜻이기는 한데 위장벽에 쌓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장과 관련된 다양한 병을 일으킵니다.




담적병이란 무엇일까?




그렇다면 담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음식물의 찌꺼기에서 형성된 독소라고 해석을 합니다. 담적이 위장에 쌓이면 명치와 배꼽 사이를 눌러 보면 딱딱해진다고 설명을 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가서 위장벽에 쌓인 독소가 전신에 퍼져 있다. 이렇게 설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피로금 열기 붓기 이런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양학으로 본다면 이걸 뭐라고 할까요? 서양에서는 독소라고 얘기하고 디톡스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또한 독소가 음식물 찌꺼기에서 온몸으로 퍼진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으로 제거한다고 당연히 그럽니다. 양학에서는 독소를 제거한다는 것을 디톡스 아니면은 장세척, 혹은 해독 주스 또는 클렌즈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한때 디톡스 쥬스같은게 유행을 했었습니다. 



담적병에서 이야기하는 독소란 무엇일까?



한의학이나 양학이나 독소가 원인인데 이 독소의 정체가 상당히 불분명합니다. 둘다 음식물 찌꺼기에서 형성된 독소인데 볼수가 없습니다. 좀 더 과학학적으로 설명 해볼까합니다. 


이것이 환경 오염 물질이나 중금속이라고 설명하기도 하고요. 아니면은 조금 더 나아가서 양약이 독소라고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활성산소가 독소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의 기능에서는 생성되는 독소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있습니다. 일단 우리 몸 장내에서는 두 가지 장기가 제거를 합니다. 


첫째 대장이 독소를 모아서 배출시킵니다. 또 한가지 흡수가 된 독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것이 바로 간입니다. 


그래서 담적병의 원인을 독소로 이야기를 하지만 사실상 독소가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사실 담적병은 신경성 기능장애입니다. 



기능 장애인 병은 보통 신경성인 경우가 상당히 많고 보통 고통이 상당히 큽니다. 근데 중요한건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담적병은 죽지는 않는데 고질병일 가능성이 높고 불구가 되지도 않습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위장병 (담적병)인것입니다. 주로 여자분들이나 청소년들이 많이 걸립니다. 


대신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스트레스가 심한 병입니다. 


 


담적병의 증세 



담적병에 증상에 대해서 얘기를 해 볼까요? 일단 부분적인 증상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담적병의 기능장애는 단순히 장의 더부룩하고 복부팽만감, 역겨움 과민성대장증후군 이런걸로 끝나지 않습니다.


전신증상까지 동반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만성피로 또는 무기력함, 면역력 약화, 불면증, 남자의 경우에는 정력이 약해집니다. 그래서 감기에 자주 걸립니다. 



갱년기 여성이라면 갱년기장애 여기에 마음도 문제입니다. 위장병과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결국은 이런 단순한 기능장애가 어떻게 되냐면 내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일도 잘 못 하게 되고 사람 관계도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병원같은데 가면 한의원에서는 담적병이라는 이름을 붙입니다. 




담적병 치료 방법 



담적병은 아까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사실은 몸의 병보다는 마음의 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몸과 마음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보통 신경성으로 만성적으로 고통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당신의 마음을 고쳐먹으세요! 라고 이야기한다고해서 고칠 수가 없습니다. 우울해하는 사람에게 우울해하지말고 기뻐해라 라고 이야기하는거랑 똑같은겁니다.



이게 의식적인 영역이 아닌 무의식적인것 이라서 쉽게 바뀔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몸부터 먼저 바꾸어야 합니다. 이건 의식적으로 가능한 것입니다. 어던 음식을 먹으면 좋아요 이런 뜻이 아닙니다. 정신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몸부터 바뀌면 정신도 함께 바뀌어 진다는 것입니다. 


몸 상태가 최상의 컨디션이면 정신도 함께 기분이 좋아집니다. 한의원에서 지어주는 한약이나 디톡스 쥬스도 정신을 맑게해서 기분이 좋아지게 만듭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으로 내 몸이 원하는 것들 그리고 내 정신이 원하는 것을 지금까지 못하고 살았는지 돌이켜보는게 필요합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이 건강한 음식인지, 운동인지, 금주, 금연, 그리고 휴식 전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들을 채우고 있는 삶으로 나아가려는 의지와 선택이 담적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가서 의사들이 맨날 하는 말 "술담배 끊으시고 운동 꾸준히 하시고 물 많이 드세요" 이거부터 한번 지켜보면 담적병 분명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주스 효능 7가지  (0) 2020.05.01
공진단 효능 재료  (0) 2020.04.29
불면증 음식으로 끝내자  (0) 2020.04.25
결명자차 효능 끓이는 방법  (0) 2020.04.24
폐에 좋은 음식 10  (0) 202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