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소양인 특징과 성격정리

by 서초불패 2021. 4. 9.

 

소양인 특징을 곰곰이 생각하다 보니까 우리 아버지가 떠올랐습니다.

 

상체가 더 발달되어있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로 넘치면서 열성적이고 성격 급한 걸 보면 딱 소양인인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일을 벌인다고 수습도 못할 사업을 벌였다가 제대로 마무리 못지어서 가족 많이 고생시켰죠. 그래도 항상 활발하고 담백한 성격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분입니다. 

 

내 체질적인 특성을 이해하면 건강 뿐만아니라 나의 부족한 인격수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오늘은 소양인의 특징과 성격 주의사항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양인의 외모

 

 

소양인은 소음인보다는 조금 더 날카롭고 샤프하게 생긴 경우가 더 많습니다. 얼굴은 크지 않고 얼굴형은 역삼각형이거나 뒤통수가 나와 있는 짱구 머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첫인상에 날카롭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고는 합니다. 그래도 현대적인 기준에서 미남미녀는 많은 편입니다. 

 

 

체형적으로는 가슴 부위가 넓으며 엉덩이와 허벅지 부위가 작습니다. 상체가 발달한 대신 하체가 약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말랐지만 신체 균형이 좋아 왜소하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습니다. 

 

소양인의 성격

 

소양인은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습니다. 생각이 많고 아이디어가 샘솟아서 아이디어 뱅크라고도 불릴정도입니다. 

활동적이고 열성적인 사람들이 많아서 일처리가 빨라서 함께 일하기에 좋은 스타일입니다.

 

남을 위해서 무언가 해주기를 좋아해서 봉사정신 또한 투철합니다.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을 만족시켜줄때 본인 또한 행복감을 많이 느끼는 편입니다.

 

 

그러나 일은 벌려놓고 일도 빠르긴 하지만 진득하게 끝까지 하는 힘이 부족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마무리가 잘 안되어서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거나, 결과까지도 못 보고 끝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외향적이고 사회성이 높은 대신에 가정이나 개인적인 일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도 급한편이고 만약에 감정이나 기분이 상하면 참지 못하고 얼굴에 다 드러나고 감정을 솔직하게 바로바로 표현하는 편입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소양인이라면 실속이 없이 과시욕이 강한 편이 많이 있습니다. 

 

 

소양인의 주의사항

 

 

소음인과 반대로 비대신소입니다. 비장은 크나 신장은 작습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자면 소화기능은 좋은데 하부의 힘이 약해서 배설 기능이 약하게 됩니다. 보통 변비나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 편입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고 빠르게 먹어서 과식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성격이 급해서 본인에게 화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일을 하나씩 꼼꼼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해야 겠습니다.

 

대인 관계에 있어서 누구나 잘어울리는것은 좋고 에너지를 쏟는 것은 좋지만, 가정과 가까운 사람을 더욱 챙기는 것이 나이가 들어서까지 행복하고 편안한 길일 것입니다.

 

소양인 운동

 

 

소양인은 행동이 빠르고 순발력은 있지만 지구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소음인과 이 부분은 많이 비슷하네요. 순발력과 판단력을 요구하는 운동이 더욱 맞습니다.

 

워낙에 활동적이고 폭발적인 에너지를 민첩하게 해내는 스타일이라서 구기종목을 한다고 한다면 공격수 스트라이커에 잘 어울리는 포지션입니다. 야구를 한다고 한다면 타자를 더욱 잘할 것입니다.

 

신중하게 하는 양궁이나 사격 당구는 잘 못하는 대신에, 탁구, 단거리 달리기, 수영, 높이뛰기, 스노우보드, 스키 같은 활동적인 운동을 잘합니다.

 

 

장거리 마라톤이나, 요가, 헬스를 지루해해서 잘 못하는 편입니다. 지구력이 떨어지기에 오히려 싫어도 꾸준히 체력을 길러주거나 좀 차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명상과 요가를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소양인에 좋은 음식

 

 

소양인은 몸에 열이 많아서 조금은 식혀주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성질의 음식 중에서도 가급적이면 몸에 좋은 음식들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보리, 참깨, 수박, 참외, 포도, 바나나, 배추, 오이, 호박, 당근, 돼지고기, 계란, 굴, 해삼, 새우, 전복, 가물치, 게, 등 푸른 생선 등이 좋겠습니다.

 

다른 체질보다 냉면이나 맥주도 잘 맞아서 부러운 것 같습니다. 저는 소음인이라서 좋아하는 음식이지만 바로 탈 나버리거든요.

 

소양인에 나쁜 음식

 

 

반대로 너무 뜨거운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들은 잘 맞지 않습니다. 

 

닭고기, 쇠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우유, 땅콩, 고추, 생강, 후추, 카레 엿과 꿀, 인삼 , 계피, 낙지볶음 이런 거 잘 안 맞습니다. 불닭 이런게 최악의 음식이 되겠네요. 소양인은 바로 설사합니다.

 

또 성격이 급하다 보니 빠르게 먹는 게 문제입니다. 빠르게 먹을 수 있는 음식보다는 천천히 오래 먹는 식습관을 항상 가져가야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내가 어떤 체질을 갖고 태어났는가에 따라서 나에게 맞는 운동법과 생활습관, 그리고 식습관이 필요하게 됩니다. 다른 체질과 사상체질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 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21.04.08 - [건강식품 정보] - 소음인 특징과 체질

 

소음인 특징과 체질

최근 사상체질 자신의 한의학적인 체질을 어떻게 구별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2021.04.08 - [건강식품 정보] - 사상체질 감별법 자가 테스트하기 사상체질 감별법 자가테스트하기 사

healthzen.tistory.com

2021.04.08 - [건강식품 정보] - 사상체질 감별법 자가테스트하기

 

사상체질 감별법 자가테스트하기

사상체질 의학은 한국의 독창적인 의학으로 조선 말기의 철학자이자 의학자였던 이제마 선생이 처음으로 주장했습니다. 당시 한의학 이론으로는 획기적으로 임상학적 치료법을 제시했습니다.

healthzen.tistory.com

 

작게나마 내 체질에 따라서 여러분의 건강과 인격적 내용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