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사상체질 감별법 자가테스트하기

by 서초불패 2021. 4. 8.

사상체질 의학은 한국의 독창적인 의학으로 조선 말기의 철학자이자 의학자였던 이제마 선생이 처음으로 주장했습니다.

 

당시 한의학 이론으로는 획기적으로 임상학적 치료법을 제시했습니다.

 

이제마는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사용하여 인간을 네 가지 체질로 구별했습니다.

 

 

각각의 체질마다 생리, 병리 현상과 먹어야할 음식이 다르며 치료 의학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체질을 알고 스스로의 마음과 정신을 다스리고 인격적 완성을 추구해야한다고 주장하여 단순히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까지도 함께 지켜나가는데 핵심이 있습니다. 

 

 

 

나는 어떤 체질일까?

 

 

내 체질을 알기 위해선느 외형, 성격, 성향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따져봐야 합니다. 전문가들도 한 번에 무슨 체질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사상체질 감별법과 관련된 테스트 설문을 통해서 자신의 체질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질문에 펜을들고 번 전부 나에 가장 가까운 사항에 체크를 기록하며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1) 체구는 어떤 편인가 ? 

① 목덜미가 굵고 허리부위가 가늘다

② 허리부위가 굵고 목덜미가 가늘다

③ 가슴부위가 넓고 엉덩이가 작다

④ 엉덩이가 크고 가슴이 좁다

 

2) 체격은 어떠한가?

① 건장하고 어깨 위가 발달되었다.

② 체구가 크고 풍채가 큰 편이다.

③ 날렵하고 가슴 부위기 발달되었다

④ 단정하고 체구가 작다

 

3) 일을 할때 처리하는 방식은?

① 시원시원하게 막힘 없이 한다

② 끝까지 꾸준하게 한다

③ 창의적이고 솔직하게 한다

④ 세밀하고 꼼꼼한편이다.

 

4) 나의 성격과 가장 일치하는 것은?

① 낯선 사람과도 쉽게 이야기한다.

② 느긋하며 잘 받아들인다.

③ 불의를 참지 못한다

④ 예의가 바르고 적절한 거리를 두는 편이다

 

5) 당신은 어디에 속합니까?

① 진취적이고 추진력이 강하다

② 행동은 느리지만 꾸준하다

③ 여러 일을 벌여놓았지만 마무리가 쉽지 않다

④ 행동하기보다는 사색하는 편이다

 

6) 내가 자주 느끼는 감정은?

① 앞뒤를 가리지 않고 거침없이 행동한다

② 마음은 있으나 실행을 못해 겁이 난다

③ 하던 일을 마무리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④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려다 보니 불안하다

 

7) 나의 행동 양식은 어디에 속하나?

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편이다.

② 변화를 싫어한다

③ 새로운 것을 찾으려 한다

④ 방어적인 행동을 한다

 

8) 나는 나 자신이 어떻다고 느끼는가?

① 급진적이며 함부로 행동한다

② 보수적이며 욕심이 많다

③ 외향적이며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④ 온순하며 편안하고자 한다

 

9) 언제 건강상태가 좋다고 느끼나?

① 소변을 잘 눌 때

② 땀을 많이 흘릴 때

③ 대변을 잘할 때

④ 소화가 잘 될 때

 

10)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편인가?

① 과거의 일에 대한 미련이 별로 없다

② 넓게 생각하고 이해해버린다

③ 크게 넓게 포용하는 편이다

④ 세밀하고 정확하다

 

11) 욕심이 생기면 어떤 생각을 하는가?

① 예절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행동하고 싶다

② 어진 마음을 버리고 욕심을 많이 부리고 싶다

③ 과시하고 싶다

④ 의리를 버리고 편안함을 택하고 싶다

 

12) 평소에 부족한 마음은?

① 사양하는 마음이 부족하다

② 측은히 여기는 마음이 부족하다

③ 옳고 그른 것을 따지려는 마음이 부족하다

④ 부끄러운 일을 싫어하는 마음이 부족하다

 

13) 잠재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성향은?

① 더럽고 거 친면이 있다

② 교만하고 포악스러운 면이 있다

③ 교활하고 간사한 면이 있다

④ 속임수와 거짓을 일삼는 경우가 있다

 

14)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① 나는 게으르면서 다른 사람은 부지런히 하도록 한다

② 자신의 체면과 권위는 높이면서 다른사람은 낮춘다

③ 자신을 공경해주기 바라면서 다른 사람은 가볍게 여긴다

④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박절하게 대한다

 

15) 무엇에 가장 관심이 많은가?

① 권세에 관심이 가장 많다

② 돈과 재물

③ 명예

④ 지위

 

 

16) 살면서 많이 느끼는 점은?

① 자신의 마음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②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③ 자신의 집안을 아끼지 않는다

④ 스스로 부지런히 움직이지 않는다

 

17) 어떤 충동을 많이 느끼는가?

① 남의 것을 훔치고 싶을 때가 있다.

② 남의 것을 빼앗고 싶을 때가 있다

③ 남을 업신여기고 싶은 때가 있다

④ 남을 질투하고 싶은 때가 있다

 

18) 어디에 속하는 편인가?

① 친구를 사귈 때 여러 가지를 안 따진다

② 가정 일은 중요시하지만 외부일은 가볍게 본다

③ 외부일은 중요시하지만 가정일은 가볍게 본다

④ 친구를 사귈 때 여러 가지를 따진다

 

19) 어디에 속하는 편인가?

① 모임을 잘 조직하고 운영하는 일이 잘 안되면 화가 난다

② 일이 잘 안되면 사치와 향락을 일삼게 된다.

③ 어떤 곳에 거처하는 것이 안되면 깊은 슬픔에 빠진다

④ 친구를 사귀는 것이 잘 안되면 웃음이 많아진다

 

20) 원하는 것이 있다면?

① 제멋대로 하고 싶다

② 욕심이 채워질 때까지 풍족해지고 싶다

③ 출세해서 영화를 누리고 싶다

④ 평소 남에게 존경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21) 힘들고 어려운 상태에서 느끼는 것은?

① 부귀가 눈앞에 있는 것 같다

② 이익이 눈앞에 있는것 같다

③ 명예가 눈앞에 있는것 같다

④ 권력이 눈앞에 있는것 같다

 

22) 당신이 가지고 있는 성품은?

① 말소리가 명확해 사람을 잘 맞아들이는 편이다

② 사람 위에 우뚝 솟아서 남을 가르치며 유도해내는 편이다

③ 포용력이 넓고 커서 사람을 존경하는 법도가 있는 편이다

④ 성격이 넓고 평탄해 사람을 달래며 따르도록 하는 편이다

 

23) 감정을 조절 못하면 나타나는 증세는?

① 슬픔이 깊어지면 심하게 분노한다

② 기쁨에 넘치면 사치와 향락을 한다

③ 화가 심하게 나면 슬픔이 가슴 깊이 스며든다

④ 즐거움이 넘치면 감정에 변화가 나타난다

 

24) 내가 느꼈던 감정은?

① 남에게 서로 돕자고 해놓고 실제로 도울까 걱정한다

② 남에게 청렴하라고 해놓고 청렴할까 걱정한다

③ 상대에게 서로 의지하자고 해놓고 실제로 의지할까 걱정한다

④ 남을 깨우쳐줘야 한다고 해놓고 실제로 깨우칠까 걱정한다

 

25) 나는 어디에 속하나?

① 하고 싶은 것을 못하면 항상 분노가 생긴다

② 남에게 가져온 것이 적지는 않으나 계속되지 않을까 두렵다

③ 자기 것을 매우 아끼지만 항상 부족해서 근심이다

④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어 항상 즐겁다

 

26) 사람을 판단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보는가?

① 선과 악

② 근면과 게으름

③ 지혜와 어리석음

④ 능력과 무능력

 

27) 내가 꺼려하는 사람은?

① 세밀하고 빈틈이 없으며 예의가 없는 사람

② 재산을 경영하면서도 의리가 있는 사람

③ 은혜에 보답하고 신의가 있으면서 어진 마음을 가진 사람

④ 재주가 있으면서도 지혜로운 사람

 

28) 구토시 어떠한가?

① 아무 이유 없이 구토 증세가 온다

② 구토를 한 이후에 병이 나은 적이 있다

③ 구토를 할 때 열이 있다

④ 구토를 할때 몸이 차다

 

29) 몸이 가벼워지는 경우는?

① 배변 시 덩어리가 크고 양이 많으면 몸이 가볍다

② 땀을 흘리고 나면 몸이 가볍다

③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땀이 나면서 병이 나은 적이 있다

④ 코밑에 땀이 난 다음에 병이 나은적이 있다

 

30) 내가 느끼는 증상은?

① 소변이 많고 자주 보면 몸이 가볍다

② 긴장을 하면 심장이 두근거린다

③ 몸이 힘들면 코피가 나거나 가래에 피가 나온다

④ 땀이 많이 나면 기운이 빠진다

 

31) 내가 느끼는 증상은?

① 얼굴에 흰빛이 돌면 건강하다

② 눈꺼풀이 위로 당기고 눈알이 아픈 적이 있다

③ 건망증이 심하다는 것을 느낀다

④ 쉽게 놀라고 심장이 두근거린다

 

32) 나는 어디에 속하나?

①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는 체격이 마를 때이다

② 감기가 들면 먼저 목이 마르고 열과 땀이 난다

③ 평소에 처음의 대변은 딱딱하나 그 뒤의 대변은 무르다

④ 평소 한숨이 많다

 

33) 내가 느끼는 증상은?

① 아침에 먹는 음식을 저녁에 토하거나 저녁에 먹은 음식을 아침에 토하는 때가 있다

② 남에게 무안을 당하면 얼굴에 열이 오르거나 붉어진다.

③ 설사를 하고 나서 온몸에 열어 더 난다

④ 음식을 조금만 많이 먹어도 속이 불편하다 

 

 

체질 진단법

 

 

다 기록하셨나요? 한의학에서 쓰는 내용이라 좀 의문이 드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체크한 기록에서 본다면 

 

①이 많으면 태양인

②이 많으면 태음인

③이 많으면 소양인

④이 많으면 소음인

 

저는 소음인인것 같습니다.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는 사상체질 전문 한의원을 방문해 체질 진단을 받아보고 내 체질에 맞는 음식과 주의해야 할 음식과 약 생활습관에 대해서 처방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조만간 각각의 사상체질별 특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양인 특징과 성격정리  (0) 2021.04.09
소음인 특징과 체질  (0) 2021.04.08
무화과의 효능 알고먹자  (0) 2021.04.06
갱년기에 좋은 식품 음식 BEST5  (0) 2021.04.06
아몬드 하루 섭취량과 효능  (0) 2021.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