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 좋은음식

by 서초불패 2021. 5. 12.

 

 

오늘은 손가락관절염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최근에 하루종일 키보드만 두드리다보니 손가락 관절염이 자꾸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이 특히 심해서 잘때 통증이 거슬리고는 합니다.

 

과거에는 중년 여성들이 갱년기에 많이 걸린다고 했는데,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떠나서 생활습관 문제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나중에 손가락이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을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제대로된 진단을 받고, 또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이란?

 

 

우리의 몸에는 다양한 관절들이 많이 있죠? 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손가락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있다고 한다면 우리는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은 꽤 다양합니다. 단순히 노화로 인한 퇴행성도 있지만, 그냥 너무 많이 써서 닳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손가락 마디마디가 쑤시고 아프며, 손가락이 잘 움직여지지 않고 퉁퉁 붓게 되죠.

 

손가락 관절염은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관절이 변형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한다면 조기에 치료를 받으셔야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원인

 

1)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

우리 몸은 영원한게 아닙니다. 자동차 부속품도 닳아서 없어지는 소모품이듯이, 우리 관절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자동차처럼 부품교환이 안된다는게 참 아쉽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퇴행성 손가락 관절염은 누구는 더 빠르게 누구는 더 천천히 올 수 있습니다. 

 

2) 너무 많은 사용

피아니스트들이 건초염에 시달린다는 말 많이 들었을겁니다. 하루종일 손가락을 많이 쓰는건 근데 피아니스트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현대인들도 하루종일 손가락을 업무 때문에 써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매일 컴퓨터 앞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두드리다보니 손가락관절염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집안일과 작업들이 과도한 사용을 만들게 됩니다. 

 

3) 외부의 충격

어렸을때에는 손가락을 뿌득 뿌득 하면서 소리를 일부러 내고는 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그게 손가락 관절을 손상시키는 일이라는걸 알았죠. 외부의 강한 충격이 있을 경우에도 손가락 관절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섬유막이 두꺼워지기도하게 됩니다. 

 

4)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우리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몸 전체에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가장 위험한 것이기도하고 손가락에만 오는게 아닙니다.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단지 쉬어주는 것만으로 낫지 않기에 적절히 증상을 조절하면서, 호르몬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3가지 

 

 

1)손가락 붓기

자고일어나면 손이나 손가락 마디가 부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붓는것인데 이로인해 손가락 마디가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손바닥에도 붉게 홍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움직임 제한

손가락이 부어서 손가락 마디가 뻣뻣해집니다. 잘 구부러지지 않고 굽히거나 필때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습니다. 만약에 방치하게 된다면 점점 더 움직임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손가락을 움직일때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통증

우리의 몸에 이상이 있다고 알리는 가장 첫단계가 사실 통증입니다. 특히 통증은 야간에 심해지게됩니다. 특정 손가락만 통증이 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로 많은 분들이 손가락 끝마디에만 통증이 오는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잠들기 전에 특히 통증이 더 심해짐을 많이 겪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

 

 

1) 손가락 휴식

가장 많은 이유가 퇴행성과 너무 많은 사용 때문입니다. 대부분 손가락을 쉬어주라는 진단을 먼저 내려주게 됩니다. 통증이 있는데도 계속 쓰게되면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되고 염증이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외부의 충격이 있을때에도 당분간 안써주는게 좋죠. 쓰더라도 최소화하여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게 좋겠습니다. 

 

2 파라핀 치료

대부분 온찜질은 염증해소에 좋습니다. 특히 많이 하는게 파라핀 치료입니다. 초 만들때 하는 그 파라핀 맞습니다. 약 55도정도의 따뜻하게 녹은 파라핀에 손을 담가서 작은 관절 마디 사이사이까지 찜질을 시켜줍니다. 평범한 온찜질보다 

 

3)파스

파스를 바르면 시원하다고 느끼지만 사실은 급격하게 온기가 납니다. 온찜질 중에 하나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너무 아프다고 한다면 집에서 파스를 바르는 것으로 증상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약물치료

염증엘 제거해주는 소염제를 주기적으로 복용해주게 됩니다. 당장의 염증을 제거해주면서 상태가 호전되게 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류머티즘과 관련된 약물치료를 따로 받으셔야합니다.

 

5)수술

가급적이면 수술적 치료는 권하지 않습니다. 손가락은 무게 하중을 받는것도 아니고 대부분 약물적 치료와 보존적 치료, 그리고 휴식으로 괜찮아지기 떄문입니다. 거의 하지 않지만 종종 관절고정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

 

 

손가락 관절염에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특효인 음식들을 먹어주면 상태 호전에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마늘과 생강의 진저올, 쇼가올 성분은 대표적으로 체내 염증을 제거해주는 성분입니다. 연어나 등푸른 생선오메가3성분 또한 체내 염증을 감소시켜주게됩니다.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등 녹황색 채소와 과일에 많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를 내줍니다.

 

아몬드, 호두, 잣, 땅콩과 같은 견과류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견과류에 많은 비타민E성분들은 관절을 매끄럽게 해주어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기름진 음식보다는 담백한 음식을 먹어주고 소위 말하는 패스트푸드보다는 자연식을 먹어주는 것이 손가락관절염에 좋겠습니다. 

 

좋은음식을 먹는것도 좋지만 나쁜음식을 안먹는게 더 중요합니다.

 

튀긴음식, 과자 빵같은 정제탄수화물, 트랜스지방, 햄소세지같은 가공육, 그리고 특히 염증을 유발하는 흡연과 음주는 염증을 유발하니 이를 자제해주는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손가락 관절염에 대해서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손가락관절염이 의심되신다고 한다면 정확한 원인을 병원에서 진단받고 조기부터 치료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단순히 치료에만 몰두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야 더욱 더 빠르게 치료가 가능할 것 입니다. 

 

작게나마 손가락관절염이나 건초염을 가지고 계신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