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간에 좋은 음식 10 BEST

by 서초불패 2024. 4. 5.

 

우리 간은 일반적으로 해독과 여과 대사와 콜레스테롤 합성, 비타민과 당을 저장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몸의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핵심역할은 해독과 배출 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보통 우리 잦은 음주로 간을 알코올로 적셔주면 이 걸 분해해주는 것도 간이 하는 역할입니다. 

 

간을 요즘 강조하는것은 외부독소를 간에서 한번 걸러주는 역할을하는데, 이 일을 잘하지 못하면 독소가 계속 몸에서 각종 알러지와 만성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간과 장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집중해야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CONTENTS

     

     

    간에 좋은 음식1 : 강황

     

    강황은 커큐민이라는 약리성분이 염증완화를 해주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간에 있을 수 있는 만성염증을 없애주면서 간이 손상되는걸 직접적으로 치료해줍니다. 

     

    여기에 커큐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간이 활성산소와 노화가 되는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강황은 주로 카레로 많이 해먹는데 언제든지 맛있고 해먹기도 쉬우니 많이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2 : 생선

     

    생선을 많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 = 오메가 3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 3역시 고지혈증과 염증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지방간이 되는것을 오메가 3가 막아주고 염증을 제거해줘서 간손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간의 혈관들을 보호해주는 작용도 있지만, 생선만으로는 부족하니 오메가3를 사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생선은 최근 방사능. 중금속이슈나 미세플라스틱 이슈때문에 오히려 오메가3가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3 : 견과류

     

     

    견과류도 마찬가지로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생선의 오메가 3가 하는 역할 그대로 합니다. 견과류에는 이외에도 셀레늄도 많이들어 있어 간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몬드 호두에 들어 있는 견과류에 들어 있는 토코페놀과 같은 폴리페놀성분이 활성산소로 부터 간손상을 억제해줍니다. 

     

     

    간에 좋은 음식4 :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와 같은 안토시아닌은 주로 눈에 좋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눈과 관련된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에는 뺴놓지 않고 들어가는데, 이것이 눈에만 좋은게 아니라 혈관건강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항산화 성분또한 풍부해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 베리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5 : 양파

     

     

    양파의 퀘르세틴이 간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파는 대표적으로 피를 맑게해주고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들이 앞서 살펴본것처럼 간의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춰주어서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6 : 포도 및 포도씨

    포도에는 혈관건강에 아주 좋은 OPCs가 풍부합니다. 포도와 포도씨에는 약리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씨까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포도껍질의 탄닌성분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의 일부로서 이를 먹어주면 간의 염증을 개선해주고 노화로 인한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7 : 녹차

     

    녹차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건강과 노화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낮아서 아무래도 간에 부담을 덜주는 것 또한 상당히 좋습니다. 적정량의 카테킨은 간을 회복시켜줄 수 있지만 너무 고농축을 다량섭취하면 좋지 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1일 400mg이하로 제한해야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8 : 마늘&생강

    생강과 마늘에는 황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황아미노산 합성을 촉진해서 체내 글루타치온 레벨을 높여줍니다. 마늘과 생강을 먹으면 간수치가 내려간다는 다양한 실험결과들이 있습니다.

     

    마늘의 알리신성분은 또한 항산화 성분으로서 간 손상을 막아주며 생강의 쇼가올과 진저론 성분 또한 피를 맑게해주고 항산화 효과를 하게 됩니다. 

     

    간에 좋은 음식9 : 배추과 식물

     

    시금치, 양배추, 배추, 브로콜리와같은 배추과에도 많은 황이 들어있어서 간에 글루타치온을 직접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많이 먹으면 옥살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결석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은 분들이라면 조금 주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10 : 현미 및 잡곡

     

    흰쌀밥은 GI수치가 높습니다. 빠르게 당으로 전환되는 수치이죠. 혈중 당수치가 높아지면 이것이 빠르게 우리몸에 들어가면서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GI수치가 낮은 흰쌀밥대신 현미나 잡곡으로 이를 대신해주면 좋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정리해보자면 간손상을 예방해주는 소염작용이 있는 식품 + 항산화 성분 + 황이 풍부한 식품 + GI지수가 낮은식품을 드시면 간건강을 식습관으로 지켜줄 수 있습니다. 

     

    간을 망치는 음식으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패스트푸드, 짠음식, 흰탄수화물, 단백질보충제, 햄과 소세지같은 가공육, 탄산음료 알코올등이 있겠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것보다 몸에 나쁜 음식을 덜섭취해주는게 간을 더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도 꼭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염증수치 낮추는 방법 9가지

    몸속의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 이유없이 기분도 나쁘고, 쉬어도 쉬어도 피곤하고 활력이 없습니다. 일상을 망가뜨리는 염증 수치 어떻게 낮출 수 있을까요? 염증 수치를 제대로 낮추기 위해서 먼

    healthze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