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흑마늘 효능

by 서초불패 2020. 12. 17.



마늘 만으로도 몸에 좋은 음식인데, 흑마늘은 대체 얼마나 좋은 음식일까요? 얼마전에 제 친구 한명이 흑마늘 진액을 선물해줬는데 솔직히 맛은 그렇게 없지만 기력없을때 한스푼씩 물에 타먹을때마다 기운이 불쑥불쑥 나는걸 그냥 체감상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자세히 흑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몸에 좋은 흑마늘 대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흑마늘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흑마늘은 마늘을 가공한 식품입니다. 생마늘을 60도 이상에서 15일정도 숙성시키면 갈색 > 흑색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흑마늘은 집에서 전기밥솥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마늘을 통째로 밥솥에 넣어두고 마늘이 투명해질때까지 고압으로 쪄내게 됩니다. 

그런 다음에 전기밥솥을 보온으로 두고 2일정도 두게 됩니다. 

이렇게 쪄진 마늘을 환기가 잘 되는 그늘에 잘 말려주면 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걸 다시 또 밥솥에 넣고 보온으로 두면서 먹으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집에서 이렇게 하려면 보통 손가는게 아닙니다. 마늘을 또 사야하고 일일히 껍질 벗거야하고, 집안에는 온통 마늘냄새에다가, 전기밥솥은 못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사먹는게 더 싸고 간편합니다. 


보통 흑마늘 진액형태로해서 먹기 좋게해서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만들어진 흑마늘은 마늘과 어떻게 다르고 효능이 어떨까요? 



흑마늘 효능 1 : 노화방지



흑마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몸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게 됩니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과는 다르게 가열과, 건조, 그리고 발효과정을 갖게 되는데 이때 멜라노이딘과 S아릴시스테인과같은 성분이 만들어지면서 생마늘보다 10배나 높은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내 활성산소 제거는 우리몸의 노화를 늦추는데 동무을 줄 수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 2 : 암예방



앞서 말한 항산화 효과는 단지 노화만 방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활성산소는 신체의 다른분자들을 산화시키면서 세포조직을 손상시키고, 이러한 조직과 세포의 노화는 세포의 DNA까지 공격하여 변형시키게 됩니다. 바로 암이 걸리는 거죠.


누구나 호흡하고, 과격한운동, 스트레스, 흡연을하면 활성산소가 생기는데 이걸 제거시켜줌으로서 몸에 있을수 있는각종 문제들을 특히 암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 3 : 염증개선



만병의 근원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것이 바로 염증입니다. 특히 면역계가 많이 붕괴된 경우 신체는 과도하게 염증을 많이 발생시켜서 몸의 세포들을 자기 스스로 공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흑마늘이 동무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서 흑마늘엔느 항염증 효과가 두드러지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애초에 마늘 자체도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동무을 주지만 흑마늘에도 이러한 소염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흑마늘 효능 4 : 심혈관질환 개선



흑마늘안에 있는 멜라로이딘과 S아릴시스테인은 동맥경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UCLA의료센터의 연구팀이 대사증후군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흑마늘 추출물과 위약을 섭취하는 실험을 한 결과 1년뒤에 동맥경화반의 축적속도가 무려 80%나 둔화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고혈압환자에게도 좋습니다. 흑마늘 추출물을 섭취한 환자들이 혈압이 줄어드는것을 발견했습니다. 



흑마늘은 혈액내의 지질성분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며 심혈관 보호를 해주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분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흑마늘 효능 5 : 손상된 간회복



흑마늘은 음주에 지쳐버린 우리의 간을 회복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려대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본다면 흑마늘 추출물은 간에서 생성되는 글루타치온의 생산을 도와줘서 간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 받는것에 대해서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괜히 흑마늘 먹으면 다음날 힘이 불끈 솟는지 알것 같습니다. 


흑마늘 부작용 



다른 건강보조제보다도 흑마늘 진액은 가격도 저렴한편이고, 건강을 지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도 건강에 좋은것은 알고 있었지만 마늘보다 항산화효과가 10배나 많다고 합니다.


마늘 특유의 자극적이고 알싸한 맛은 줄어들고 달고 맛있는 흑마늘은 충분히 더 먹어줄만 합니다. 


 흑마늘 섭취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보는게 어떨까요?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신욕의 효능 8가지  (0) 2020.12.19
우체국 실손의료비보험 단점 장점 가격  (0) 2020.12.18
신선초 효능 먹는방법  (0) 2020.12.16
뇌졸중 전조증상  (0) 2020.12.15
천년초 효능 7가지  (0) 2020.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