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귤피차 효능 만드는법

by 서초불패 2020. 10. 28.



이제 귤의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철의 대표과일인 귤은 먹기도 편하고 새콤달콤하고 맛있어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맛뿐만이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건강에도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껍질부터 과육까지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 귤은 가격도 저렴한데 맛있고 몸에도 좋습니다. 


보통 저는 과육만 먹고 껍질은 다 버려버리는데, 귤껍질로 귤피차를 만들어서 물처럼 마시면 참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귤피차의 효능에 대해서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귤피차 효능 1: 콜레스테롤 개선



귤은 과육과 껍질 모두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귤 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미국 화학협회의 연구에서는 귤껍질에 존재하는 폴리메톡실화 플라본 성분은 부작용이 없는 천연 콜레스테롤 감소성부니라고 합니다. 귤껍질의 이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로, 고지혈증 개선에 좋습니다.



귤피차 효능 2 : 기관지개선



한의학에서 귤껍질은 콧물과 가래를 제거하고 진해 거담등의 기관지 질환을 제거하는데 사용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관지가 안좋은 분들에게 좋겠습니다. 



또한 따뜻한수분을 자주 보충해주는 습관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해주고 인후염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귤피차 효능 3 : 항암효과  



귤 껍질에 함유된 아우랍텐, 살페스테롤은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아우랍텐 성분은 신장암의 진해을 더디게해주고 살페스테롤 성분은 유방암과 폐암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귤껍질에 있는 시트러스성 항상화 성분이 암세포 생성을 유도하는 유전자 출현을 억제해주는 성분 입니다.


따뜻한 귤피차를 물대신 꾸준히 마셔준다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귤피차 효능 4 : 변비예방



귤껍질에는 천연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껍질의 흰부분에 있는 펙틴성분은 소화운동에 동움을 줍니다. 


펙틴은 장에서 발효되면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도 해준다고 하여 전체적인 장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귤껍질에 붙어있는 흰부분이 이런 효능이 있는지는 저도 몰랐습니다.



귤피차 만드는 법



과육보다 더 좋은 껍질은 차로만들어도 먹습니다. 귤피차는 만드는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귤껍질에 잔류농약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잘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귤청을 만들떄도 마찬가지지요? 



잘씻은 귤 껍질을 썰어서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몇일 말려주면 됩니다. 



잘 말려진 귤껍질을 끓는물 1.5L당 한줌정도를 넣어주고 오랫동안 약한불로 약 20분간 끓여서 마시면 되겠습니다. 꿀을 첨가해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습니다.



귤피차 글을 마치며



귤피차 효능과 귤피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효능 외에도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항염작용까지 있다고 합니다. 


올겨울 맛있는 귤 깨끗하게 베이킹소다로 씻어서 귤피차로 마시면서 건강도 지키는 것이 어떨까요? 블로그 내 링크에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싹 효능 13가지  (0) 2020.10.29
귤 칼로리 효능  (0) 2020.10.28
키크는 방법 이거면끝  (0) 2020.10.25
사과초모식초 효능 10가지  (0) 2020.10.25
보이차 효능 8가지  (0) 2020.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