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등산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소모량

by 서초불패 2020. 12. 29.


오늘 등산하고 왔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간다고 하는 청계산에 갔습니다. 아 정말 정말 너무 힘들더라구요. 나름 저 그래도 히말라야도 가보고 안데스도 올라갔던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역시나 등산은 힘듭니다. 한겨울에도 온몸이 땀에 젖고 힘든데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이렇게 힘든데 나는 대체 얼마나 칼로리를 소모했을까요? 



■ 등산 칼로리 소모량



등산 칼로리 소모량을 찾아봤는데 좀 잘못된 정보들이 있더라구요 뭐 2~3시간에 5000kcal ~ 7000kcal 소모한다는 사람도 있는데 이건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등산의 칼로리는 꽤 많은 편이지만 저정도까지는 아닙니다.



사람의 몸무게와 등산 스타일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성인남성 70kg이 2시간동안 등산하면 1176kcal,  3시간동안 등산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소모하는 칼로리는 1764kcal입니다. 상당히 많은 칼로리 소모량입니다. 


아마 여자분이라고 한다면 몸무게가 적어서 더 적은 칼로리를 소모할것이고 무거운 배낭을 메고 있다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당연히 내려올때보다 올라갈때 더 많이 소모합니다. 


이외에도 등산이 다양한 다이어트 효과들이 있는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등산 다이어트 효과 1 : 심폐지구력 단련



등산을 하면 정말 숨이 찹니다. 폐가 정말 열심히 일을 하는데, 이렇게 심폐지구력이 단련되면 전체적인 기초대사랴이 올라가게 됩니다. 우리가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은 이 숨을 들이쉬고 내뱉으면서 칼로리를 많이 사용하기 떄문입니다. 


등산을 하게 되면 심폐지구력이 늘어나게되는데 최대 산소섭취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영양분과 산소를 근육에 공급해주면서 장시간 운동후 생기는 몸안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심폐지구력 단련은 심장과 근육을 포함한 전체적인 신체기관이 튼튼한 상태로 전체적인 체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체력증가는 결국 더 장시간 운동에 적합한 몸이되고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등산 다이어트 효과 2 : 허벅지 근육 증가



등산을 하고나면 허벅지가 당깁니다. 허벅지에 과부하가 일어나면서 허벅지 근육이 조금씩 더 성장을하게 됩니다. 허벅지 근육은 인체에서 가장 근육이 많은 부위입니다. 무려 우리 근육의 30%가 허벅지에 몰려있다고 합니다. 근육은 다른 지방보다 훨씬더 많은 기초대사량을 요구합니다.



보통 살이 안찌는 사람들은 체질이 그렇다고하는데 사실은 허벅지 근육을 비롯한 몸에 근육이 많아서 살이 안찌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허벅지 근육은 이뿐만아니라 혈액순환 개선, 정력강화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 등산의 기타 효과들



등산을 하면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다양한 좋은 효과들이 있습니다. 운동을하고 땀을흘리고나면 느낄 수 있는 어떤 해방감과 또 개운함이 있습니다. 소위 말해서 그동안 쌓였던 고민들 스트레스들을 등산을 통해서 힘을빼고나면 날려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보통 우리가 대부분 스마트폰 보고 PC를 보면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데, 이게 아니라 진짜 자연을 보고 경관을보면서 감탄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세상을 보고 자연을 보게 설계되어 있지 PC와 스마트폰 화면만 보라고 설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등산을해서 먼 곳을 보고 초록색을 보다보면 우리의 시력또한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등산시 주의해야할점 


<관절>

등산을 할때 가장 주의해야할게 바로 관절입니다. 제가 히말라야갔다가 내려오면서 무릎연골을 다 잃었기 떄문입니다.



 오를때는 괜찮은데 특히 하산을 할때 무릎에 많은 반복적인 충격이 있게되고 이 충격에 의해서 무릎 연골이 닳아 없어지거나, 관절염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가급적 등산스틱을 써주면 무릎에 실리는 하중을 30%는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꼭 내려올때에는 올라갈때 보다 더 천천히 사뿐사뿐 내려와야 합니다. 



<낙상사고 및 미끄러짐>

오늘 오다가 사실 119에 구조 요청을 했습니다. 하산하다가 미끄러져 심하게 넘어지며 허리뼈가 부러져서 거동이 불가능한 분을 발견했기 떄문입니다. 



헬기가 못떠서 1시간을 기다려서 119가 직접 들것에 실려서 이동했습니다. 


낙상사고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눈오는날 비오는날 꼭 조심하시고, 눈이 있다면 가급적 아이젠을 끼고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잡을게 있다면 잡을걸 잡고 내려와야합니다. 


<쓰레기 및 화기>

등산할때 내 건강도 중요하지만 우리 자연의 건강도 지켜줍시다. 등산해서 담배 절대 피면안되고 화기 사용하면 산불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리고 오시는 분들 그런 노양심 없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실천해야합니다. 



■ 등산 끝나고 마시는 막걸리 한잔?



등산 끝나고 해물파전, 삼겹살, 도토리묵 막걸리 한잔까지 걸쳐버렸습니다. 아 또 이 즐거움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등산으로 다이어트도 좋지만 또 맛있는걸 먹는 즐거움도 있는것 같습니다. 



안전한 등산으로 건강 지키시고 이번주말에는 한번 등산을 천천히 무리하지 않고 다녀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당 증상 10가지  (0) 2021.01.03
라이나 치아보험 THE건강한 가격 보장내역  (0) 2021.01.02
단호박 효능 먹는법  (0) 2020.12.28
허벅지 근육 강화운동 TOP5  (0) 2020.12.28
무릎통증 원인  (0) 2020.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