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전복 효능 7가지 알고먹자

by 서초불패 2021. 1. 19.



전복은 오래전부터 동양에서는 고급식재료로 쓰여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복이 완도에서 양식되어 지금은 비교적 저렴하게 먹을 수 있지만, 아직도 많은 나라에서 전복은 귀한 식재료입니다. 전복은 맛있고 쫄깃쫄깃한 식감으로 각종 탕이나 죽으로 많이 먹고, 또한 신선한 전복은 날로도 먹습니다.



이러한 전복은 필수 아미노산과 요오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지방은 적어서 한의학에서는 많은 종류의 자극성 눈질환과 간열을 치료하는데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맛도있지만 몸에 좋은 전복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전복효능 첫째 : 심혈관질환개선 



전복에는 많은 오메가3지방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관을 튼튼하게하고 특히 심장병과 관련된 질환을 낮추어줍니다. 전복에 함유된 코사펜타에노산과 도코사헥사에노산이 이 질환을 낮추기 떄문입니다.



뿐만아니라 전복에 함유된 오메가3는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서 동맥경화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전복효능 둘째 : 암예방



최근의 연구에서는 전복에서 나오는 추출물이 암세포를 없애는걸 유도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2010년 연구에서는 전복의 내장추출물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CD8+T세포 증식과 세포독기능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암을 억제하는 후코이단 성분이 있어서 암환자들의 회복기에 좋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노인들의 보양식이나, 암환자들이 회복식으로 전복죽을 권하는것도 어찌보면 이러한 이유떄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전복효능 셋째 : 면역력 향진



전복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는 면역체계를 개선해주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DHA가 신체 면역 반응에서 백혈구의 활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백혈구는 우리 몸에서 나쁜 침입자와 싸우는 대표적인 세포입니다. 이 생산을 도움으로서 전체적인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게 됩니다.



전복효능 넷째 : 갑상선기능 조절



갑상선이 항진되게 되면 이유없이 피곤하고 또 살이빠지고, 반대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이유없이 살이찌게 됩니다. 이러한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가 정상적으로 몸의 기능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게 바로 요오드인데, 이 요오드를 전복이 상당히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복은 호르몬을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 기능을 향상시키는 구리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전복효능 다섯쨰 : 간건강



전복은 간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의 해독력을 높여줍니다. 항상 저는 잦은 술자리로 간에게 미안합니다. 전복은 간의 대사기능을 보조해주고 해독력을 높여 간손상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술마시고 다음날 전복탕이나 전복죽을 해신탕이라고해서 먹어주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전복효능 여섯째 : 뼈 관절건강



관절건강과 뼈건강 유지에도 전복이 도움이 됩니다. 전복은 인과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뼈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은 칼슘과 함께 작용하여 뼈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해줍니다.


여기에 관절결합조직 생성을 도와주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이 전복에 풍부하여 관절염, 골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전체적인 염증을 감소시켜 관절염의 통증을 가라앉히는데도 도움을 주게됩니다.



전복효능 일곱째 : 체중관리



전복은 단백질은 풍부한데 거의 지방은 없습니다. 


만약에 미역국을 끓여도 소고기 미역국을 끓이는것보다 전복을 넣고 끓인다면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낮은 칼로리로 식사할 수 있습니다. 전복에 있는 다른 항산화 항염증 성질들은 신진대사를 도와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글을 마치며



전복은 살이 단단하고 만지면 수축하는 전복이 신선한 전복입니다. 또한 너무 큰 전복은 맛이 없으니 딱 손바닥보다 조금 작은게 제일 맛있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한다면 최대 3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고 미리 손질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복손질은 흐르는물에 칫솔과 수세미로 박박 닦아내면됩니다. 살이 껍질에서 완전히 분리될때 까자 살과 껍질을 숟가락으로 전복살만을 제거하면 됩니다. 그리고 전복의 내장과 입의 딱딱한 부분을 칼로 제거하고 씻어야합니다.


전복의 효능과 손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작게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