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거북목 교정기 왜 써야할까

by 서초불패 2020. 11. 11.



거북목인 사람 주변에 한두명정도는 보게 됩니다. 그런데 그건 아주 심한경우이고 사실 현대인 특히 노트북을 많이 쓰거나 책상에 앉아있는 사무직의 경우에는 목이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게 정도의 차이지 다 조금씩 있게 됩니다. 


거묵목이 오래되면 목이 일자목이되고 어깨와 허리등에 통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목은 원래 어떤 모양인가?




목은 척추의 끝에서 이제 머리를 받쳐주는 곳인데 기본적으로는 전방을 향해서 C자형태를 취하고 있는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게 C자형이 아닌 / 이런 모습으로 일자형으로 되면서 펴진 상태에서 앞쪽으로 기울여지기 떄문에 문제가 되게 됩니다.



거북목의 이유



거북목이 만들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나쁜 자세습관 떄문입니다. 컴퓨터를 장시간 쓰는 경우 어딘가에 집중을하게 될때 목을 뒤에다가 기대는 것이 아니라 모니터를 자세히 보기 위해서 머리를 앞쪽으로 향하고 구부정하게 됩니다. 



이 자세는 목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척추 건강을 훼손하게 되는 자세입니다. 사무직의 80%정도가 이 거북목증후군의 정도가 다를 뿐이지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사실 목의통증을 자주 호소하고 평소에 가만히 있으면 자세가 흐트러져서 거북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자세중 하나가 양반다리를 하고 무릎에다가 책을 놓고 보거나, 스마트폰을 오래하게된다면 결국 또 이러한 목을 앞으로 뺀 자세가 습관화 되면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거북목이 되면 뭐가 안좋은가?



거북목이 되면 일단 외모적으로 나빠집니다. 사람의 인상이라는게 그사람의 자세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평소에 거북목을 하고 있는 사람의 인사이 좋아보일리가 없습니다. 여기다가 이중턱이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얼굴이 발라도 이중턱이 있는 경우고 많아서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관보다 심각한건 바로 척추건강입니다. 머리무게를 승모근에 당연히 부담이가게되면서 근육통이 어깨부근에 시작되며 턱관절 증후군을 유발하기도 되고 척추에도 무리가가서 척추 디스크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거북목 교정기 써야하는 이유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어깨를 뒤로 빼고, 턱을 당겨주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중에도 저도 자세를 고쳐 앉게 됩니다. 몸의 중심을 뒤로 가져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앉아있을때 좋고 또한 서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해당 자세를 유지하면서 걸어주면 좋습니다.


근데 아무리 의식적으로 고치려고 하더라도 내맘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교정기를 써주는것도 좋습니다. 


거북목 교정기를 찾아봤더니 크게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1) 목을 받쳐주는 타입



직접적으로 목의 자세를 잡아주는 타입입니다. 분명 효과는 있어보입니다. 목을 고정시켜주고 교정시켜주니까요. 하지만 사람 많은데서는 도저히 못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사무실에서 쓰면 좀 흉해보일것 같다는 생각은 드네요. 하지만 정말 정도가 심각하다면 고려해볼만합니다.



대신 수험생이거나, 혹은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거나 한다면 누구 눈치볼필요 없이 써도 좋을것 같습니다.


2) 교정 벨트타입



교정벨트 타입은 보통 옷밖에보다는 옷 안에 입기 떄문에 크게 눈에 띄지 않아서 좋을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어깨를 뒤로 젖히게 만들면서 목도 자세를 잡아줍니다. 목을 직접적으로 잡아주지는 못하지만 전체적인 허리건강에 좋습니다. 



둘중에 한번 나에게 맞는 타입을 한번 잘 알아보시고 이런 교정기의 도움을 받으시는것도 거북목을 고치는데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거북목 교정에 좋은 운동과 요법들



1) 베게 낮은거베기


베게를 베지 않고 똑바로 누워자거나 베게를 잘 고르는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목의 커브가 무너진 상태이기 때문에 메모리폼이나 경추베게 같은 베게를 고르는것도 좋습니다.


2) 마사지 받기


마사지를 받으면 많이 나아진다고 합니다. 특히 승모근이 딱딱헤가 굳어있는경우가 많은데 병원가거나 마사지샵 가면 꽤 비싸기 때문에 가족 혹은 연인 친구에게 해달라고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스트레칭 하기


벽에 일자로 선 후 기대서 턱을 당긴채로 5분간 유지하며 뒷목을 당겨주는 것도 거북목에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요가에서하는 고양이자세나 필라테스를 이용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을마치며


언제까지 거북이로 살수는 없습니다. 의식적으로 내가 시간투자를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각종 거북목 교정 운동과 교정기 사용, 요법들을 함께써가면서 다시 원래의 건강한 몸으로 돌아오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께 하는말이 아니라 바로 저에게 하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