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허리 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5가지

by 서초불패 2020. 11. 8.

운동을 하다가, 혹은 어떤 작업을 하다가 허리 삐끗했을때 다들 한번정도 씩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한 일주일정도는 아프게되고 정말 아픈경우에는 2주~ 한달이상씩도 이 통증이 가시질 않습니다.


걸을때도 고통때문에 힘들어지는데 그냥 내버려 두기에는 아프긴 엄청 아픕니다. 오늘은 대체 왜 아픈거고 또 어떻게 빨리 낫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삐끗했을때 아픈 이유는?



허리 삐끗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 요추 염좌라는 것입니다. 허리에는 척추가 있는데 이 사이사이에 이 척추를 잡아주는 인대와 근육이 있습니다. 척추 뼈에 문제가 있기보다는 이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서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충격을 하거나, 아니면 무거운 물건을 들게되면 이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 요추염좌는 특히 여름철보다 추운 겨울에 근육이 긴장하면서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갑자기 움직이는 경우에 생기곤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재채기를 하다가도 허리 삐끗하는 현상일 겪는다고 합니다. 



허리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1 : 예방하기



당연한 것이지만 일단 보통 한번 허리를 삐끗한사람은 살면서 여러번 겪게됩니다. 인생에서 몇주 혹은 몇달간 이 허리통증을 호소할수 있으니 미리미리 허리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지 않도록 예방하는게 최선입니다.


운동이나 업무를 하기전에 충반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허리근육내부의 인대까지도 충분히 이완되도록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여기에 좋지 않은 자세를 하고 있는 것도 요추염좌를 만들어내고 더욱 심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허리를 삐끗했는데 계속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를 하거나 핸드폰을 한다면 이 요추염좌는 더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바른자세를 유지하며 평소에 스트레칭을하고 허리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허리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2 : 냉찜질



붓고 열이나는 급성기에는 냉찜질로 응급처치하는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삐끗했다 싶으면 허리 통증있는 부위에 아이스팩을 수건을 쌓아서 찜질하는것이죠. 파스를 바르는것도 사실 이 냉찜질의 효과를 내주는 것입니다. 냉찜질은 순간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줘서 붓기를 가라앉혀줍니다.


그런다음에 신체온도가 떨어지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면서 손상된 부위에 산소량과 혈류량이 늘어나서 손상된 조직이 회복됩니다. 


허리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3 : 반신욕 하기



반신욕은 냉찜질과 비슷한 이유로 허리 요추염좌에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에 염좌부위에 산소량과 혈류량이 늘어나서 조직을 회복시켜줍니다.


거기다가 물속에 있다는 것이 허리에도 부담을 많이 안가게 해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고통을 낮춰줍니다.  


반신욕을 하면 아무래도 더 빠르게 허리 삐끗했을때 나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반신욕은 내부 출혈과 부종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어서 염좌 발생 하고나서 2~3일후에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허리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4 : 소염제 복용



진통소염제는 통증완화 뿐만 아니라 염증을 가라앉혀준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약으로는 아스피린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병원에 가서 의사의 처방을 받으시고서 약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내가 다른 지병이 있다고 한다면 쓰는것을 더욱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약이 좀 그렇다면 소염효과가 있는 음식들도 많습니다. 생강이라든지, 녹차같은경우에는 소염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허리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5 : 허리에 부담되는 스트레칭은 금지



요추 염좌가 있고 허리가 아프다고해서 스트레칭을 하면 나아질거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이때 과한 스트레칭을 하게되면 염좌가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회복될때까지는 최대한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는 한에서 가벼운 운동만하며, 허리를 되도록이면 나을때까지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글을 마치



누구나 한번쯤 하는 허리 삐끗현상 충분한 휴식을 취해준다면 보통 1주~2주정도면 호전됩니다. 하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고통은 1~2주가 아니라 한달 이상 갈 수도 있습니다.


 2주이상 지났는데도 계속 고통이 없어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요추질환일 수도 있으니 꼭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한해보내시고, 글이 도움되었다면 공감 및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