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담 걸렸을때

by 서초불패 2020. 12. 3.


오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뒷목의 통증을 느꼈습니다. 한순간에 느꼈죠 아... 담걸렸구나. 목을 돌릴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구부정한 자세로 지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나마 그렇게 심하게 걸린건 아니지만, 만약에 담이 심하게 걸리고 나면 아예 고개를 돌리기 힘들정도로 뻣뻣하게 굳어서 풀어질때까지 몇날 몇일 고생하면서 기다리고는 했습니다. 


담은 대체 왜 걸리는 걸까요?



담걸렸다고 하는것은 사실 해당 부위의 근육이 긴장해서 수축하고 경련이 일어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게 되면서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의 통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통증유발점이 자극을 받으면서 아픈 증상이 나는 것인데 보통 해당 통증 부위 근육이 단단하게 뭉치고, 해당 부위를 누르면 아픔이 더 느껴집니다. 


이렇게 목에 담이 걸리는 이유는 대부분 잘못된 자세 혹은 무리한 운동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는 어제 아무래도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면서 좋지 않은 자세로 오랫동안 일한것도 있지만 밤에 운동한다고 팔굽혀펴기를 무리하게 빠르게 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크게 담걸리는 이유를 정리해보자면


1)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일하거나 잠을 잘못잤을때 

2) 급격스러운 운동을 해서 해당 근육이 놀랐을때

3) 추워서 몸을 너무 웅크렸을때

4) 긴장을 많이하거나 스트레스가 높을때 


이 정도 이유로 인해서 나쁜 자세가 지속되거나 무리한 힘을주었을때, 긴장에 의해서 근육이 놀랐을때 담이걸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빨리 나을까요?



담걸렸을때 치료방법 1 반신욕



담걸렸을때 진짜 좋은게 반신욕입니다. 일단 몸의 긴장을 풀어게 됩니다. 혈관이 열러서 혈류가 좋아져서 염좌부분이 빠르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근육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줘서 담걸린부위가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게 됩니다. 전신욕보다도 반신욕이 더 좋으니 반신욕을 하루에 한번 해주시면서 즐겨보심은 어떨까요?


담걸렸을때 치료방법 2 도수치료



집에 가족중에 어깨가 자주 뭉치시는 분을 위해서 자주 어깨를 주물러 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마사지가 또한 담걸렸을때 빠르게 낫게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잘못된 마사지는 담걸린 부위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너무 무리하게 하지마시기 바랍니다.


보통 정형외과 같은곳 가면 도수치료 전문가들이 있는데 이분들에게 전문적인 케어를 받는것도 담을 풀어주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담걸렸을때 치료방법 3 온찜질



반신욕만큼은 아니지만 어디서나 반신욕을 할수 있는건 아닐겁니다. 그럴때에는 온찜질이 좋은 방법입니다. 핫팩을 목이나 어깨에 대고 있으면 어디서나 담을 풀 수 있습니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줘서 초기에 담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뭉친근육을 풀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물넣어서 데워서 자주 온찜질을 해주면 금방 담이 풀어질 수 있습니다.


담걸렸을때 치료방법 4. 스트레칭



평소에 예방해주는 것만큼 좋은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담걸리기전에 평소에 항상 스트레칭을 생활화 해준다면 담걸리는일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목을 천천히 돌려주고 어깨를 천천히 돌려주는 스트레칭만으로도 근육이 이완됩니다. 



만약에 반신욕이나 도수치료로 어느정도치료가 되었다면 스트레칭을 통해서 예방해주는게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침을 맞거나 진통제나 소염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글을마치며



담이 걸리는게 습관적으로 되고 제대로 풀어주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불편한자세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전체적인 목관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나쁜 자세가 목디스크 허리디스크까지로도 연결될 수 있으니 적절한 치료와 예방을 꾸준히 해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다이어트 방법 식단  (0) 2020.12.04
고구마 수확시기 심는시기  (0) 2020.12.04
폐렴에 좋은 음식  (0) 2020.12.02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0.12.01
계피가루 먹는 법 5가지  (0) 2020.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