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폐렴에 좋은 음식

by 서초불패 2020. 12. 2.




원래 코로나19의 이름이 무엇이었는지 기억하시나요? 바로 우한폐렴이었습니다. 폐에 급작스럽게 염증이 마구 생기는 것이 바로 폐렴입니다. 감기와 비슷하게 생각해서 방심했다가는 폐에 물이차고, 패혈증까지 만들어서 죽을수도 있는 병이 바로 이 폐렴입니다. 


게다가 각종 고혈압이라든지 당뇨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노인들의 경우에는 급성폐렴과 합병증오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무려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하는 상당히 위험한 질병입니다. 


호미로 막을걸 가래로 막는다는 말은 건강에서 딱 맞는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건강관리를 잘해주고 예방해주면 아프지도 않고 잘 넘어갈 것을 걸리고 나서 아무리 치료해봤자 돈잃고, 시간잃고 건강을 잃게됩니다. 운동도 좋지만 운동만큼이나 또 중요한게 바로 먹는것입니다. 건강하게 먹으면서 폐렴을 예방해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1 생강차



생강차는 염증제거에 특효약입니다. 저는 감기기운만 있으면 생강차를 마셔주곤합니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통증 완화와 전체적인 면역력을 끌어올려준다고 합니다.


진저롤 성분은 위활동을 촉진시키고 소화를 도와 우리몸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장운동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몸속의 유해콜레스테롤인 LDL을 줄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2 도라지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따뜻한 성질의 대명사중 하나입니다. 호흡기 질환에는 과거로부터 소염제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기침을 멎게해주고 가래를 제거해주는데 특효라고 합니다.


해열뿐만아니라 항염증 항궤양, 햘당을 강하시키는것이 생강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도라지는 차로 마시거나 혹은 나물로 먹어도 좋습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3 배 



배는 달고 시원한 맛을 내주곤 합니다. 과거로부터 목을 보호해주는 루테올린과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목건강과 기관지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과일입니다.


배즙을 내서 먹기도하고 과일 그자체를 먹어도 좋습니다. 배에는 항염과 항알러지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기관지염이나 천식이 있을때 혹은 목감기에 걸렸을때 많이 먹어줍니다.


배에 함유된 펙틴과 페놀화합물은 혈압을 낮춰주기도 하고 수분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4 과 



모과 또한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차중에 하나입니다. 칼슘과 칼륨 철분 비타민C가 풍부한 모과차는 염증을 완화시켜주줘서 기관지를 보호해주고 가래를 멈추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모과청을 담궈서 차로 마시면 폐렴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5



감에는 비타민 C가 많아서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감잎차에 탄닌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을 곶감으로 만들면 당분은 4배 비타민 A는 7배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곶감 표면의 시상에는 건조한 폐를 촉촉하게 하고 폐세포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호흡기건강에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6  수세미



수세미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사실 아직까지 먹어보지는 못했습니다. 수세미 즙에서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소염작용을 잘 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가래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수세미속 트레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 기관지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플라브노이드 성분이 항염증 작용을 하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7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는 다른 그 어떤것보다 구하기 쉬운 식재료일것입니다. 항암효과 뿐만아니라 몸에 있는 중금속등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늘과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살균작용을하고 폴리페놀 성분이 니코틴을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하시는 분들이 양파와 마늘을 많이 먹어주면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해준다고 합니다. 


폐렴에 좋은 음식 8 파인애플



파인애플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비타민 C는 항히스타민 작용을 해줘서 몸의 염증반응을 억눌러 준다고 합니다. 또한 거담제로서 목에 가래를 제거하고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 성분또한 많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특히 단백분해효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무서운 병 폐렴



폐렴 여전히 무서운 병입니다. 미리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상책이며 걸렸다면 초기에 잡는게 중책 고생고생 하다가 낫는게 하책일 것입니다. 미리 몸에좋은것 많이 챙겨드시고 항상 건강한 삶 이어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수확시기 심는시기  (0) 2020.12.04
담 걸렸을때  (0) 2020.12.03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0) 2020.12.01
계피가루 먹는 법 5가지  (0) 2020.11.30
골담초 효능 먹는방법  (0) 2020.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