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서초불패 2020. 11. 5.


고지혈증은 우리의 혈액속에 지방이 보통보다 더 많이 올라간 상태를 뜻합니다. 이러한 고지혈증은 그자체보다 각종 합병증과 질병읜 원인이 됩니다.



가장 무서운건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졸증, 협심증같은 것입니다. 아무래도 지방이 혈관을 막아서 산소공급이 차단되서 급작스럽게 사망에 이르거나, 혹은 뇌졸증이 한번 오면 전체적인 인지능력까지 한꺼번에 저하 될 수 있ㅅ브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30세 이상의 절반정도이 이러한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는 심한데 거의 60%에 가까운 57.6%가 이 고지혈증이 되어서 우리나라 심근경색 사망자가 상당히 많은 이유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의 원인중에는 호르몬 문제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흡연과 과식, 잦은 음주와 같은 결국 생활습관적인 문제 떄문입니다.


저콜레스테롤 식단을 구성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고 혈류를 통해 떠다니는 지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입자인 LDL을 낮추는 음식을 먹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음식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오트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쉬운 첫 단계는 오트밀을 넣은 시리얼을 아침식사로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트밀 을 먹으으면 한번에 1~2그램의 수용성 식이섬유를 줍니다.


여기에 바나나나 딸기를 추가하는것도 좋습니다. 우리는 하루에 20에서 35그램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2. 보리밥 & 현미밥



흰쌀밥은 빠르게 우리 체내에 흡수되기 좋습니다. 물론 예전에야 흰쌀밥을 먹는게 소원이었던 시절이었지만, 그때는 정말 못먹고 못살던 시절입니다.


이제는 현미나 보리를 섞어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통곡물 식단은 항상 비만 예방을 하는데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3. 콩



콩은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몸이 소화되는 데 시간이 걸리는데, 우리가 식사 후에 더 오랫동안 배가 부른 상태를 유지해줍니다. 


콩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음식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콩을 그냥 먹기 힘들다면 두부를 섭취해주면 고단백에 저칼로리 식품을 먹는 것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4. 가지



가지는 수분과 식이섬유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혈관 안에 쌓여진 노폐물을 배출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여기에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를 쥐에게 먹였더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되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특히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진 가지 밥이나 가지 무침을 해먹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 견과류



많은 연구는 아몬드, 호두, 땅콩 그리고 다른 견과류를 먹는 것이 고지혈증일 포함한 각종 혈관건강에 좋다는것을 보여줍니다. 하루에 한줌의 견과류를 먹는 것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6.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고 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올리브유를 샐러드를할때 뿌려먹거나 한다면 좋습니다. 올리브유에 함유되어있는 좋은콜레스테롤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7. 사과, 포도, 딸기, 감귤류 과일



이 과일들은 LDL을 낮추는 수용성 섬유질의 한 종류인 펙틴이 풍부합니다. 펙틴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해준다면 고지혈증 예방과 관리에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 생강



생강은 대표적으로 살을 빼주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강차를 마시면 콜레스테롤을 잡아주고 배출해주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탕에 절인 생강차보다는 그냥 생 생강차나 말린 생강차를 물에 끓여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9. 지방이 많은 생선



일주일에 두세 번 생선을 먹는 것은 두 가지 방법으로 LDL을 낮출 수 있습니다: LDL을 증가시키는 포화지방이 있는 고기를 대체하는 것과 LDL을 낮추는 오메가-3 지방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혈류에서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키고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의 시작을 방지함으로써 심장을 보호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 물마시기



하루에 물을 2~3리터를 마셔야 한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마셔주면 염증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만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글을마치며



오늘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게 먹는 식습관과 또 적절한 운동으로 고지혈증을 관리해준다면 단지 고지혈증 뿐만아니라 비만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들었다면 주변분들에게 공유 및 공감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 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5가지  (0) 2020.11.08
간병인 일당 얼마길래 효자없나  (0) 2020.11.06
눈에 좋은 영양제 TOP5  (0) 2020.11.05
눈에 좋은 음식 10  (0) 2020.11.04
간에 좋은 음식 10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