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식품 정보

우엉차 효능 이정도일줄이야

by 서초불패 2021. 1. 21.


저는 집에 정수가기 있음에도 물을 끓여마시는 편입니다. 물을 자주 마셔줘야 건강에 좋다는걸알고 있는데 그냥 맹물은 도저히 잘 못먹겠더라구요. 


그래서 대안으로 생각한게 차를 끓여마시자입니다. 처음에는 홍차를 끓여마시다가 최근에는 우엉차를 끓여마시기 시작했습니다.



우엉이 몸에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우엉에는 각종 사포닌성분과 천연항암성분이 항산화작용을하고 콜레스테롤 감소효과 다이어트 효과까지 준다고 합니다.


무려 인삼보다 더 많은 사포닌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 우엉차에 대체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우엉차 효능 1 : 노화방지



우엉에는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은 폴리페놀과 같이 항산화 효과를 해주게 됩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없애줘서 세포가 망가지는것을 막아주는 것이죠. 


세포가 죽고 다시 재생되지 않음으로서 우리는 점차 몸의 곳곳이 망가지면서 늙어가는 것인데 이 과정을 천천히 해주게 합니다. 


우엉차를 꾸준하게 마셔줘서 저도 조금이라도 늙는 과정을 늦춰보려고 합니다. 


■ 우엉차 효능 2 : 피부개선



우엉차는 지루성 피부염, 습진성 피부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우엉이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개선 효과가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아닌 러시아나 동유럽에서는 지루성 비듬을 없애기 위해서 말린우엉으로 낸 오일을 가지고 머리를 감는 민간요법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피부트러블과 피지를 줄여주어서 피부를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앞서말한 항산화 성분이 피부에 주름이 가는걸 막아주고 수분을 보충해줌으로서 피부를 더욱 탄력있고 생기있게 만들어줍니다. 



■ 우엉차 효능 3 : 다이어트 



한때 우엉차 다이어트가 꽤 유행이었습니다. 우엉차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혈관속 지방흡수를 예방해주고 신진대사를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뭐 사실 결국에는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와 비슷하게 약간의 이러한 효능에다가 더해서 결국은 하루 식사량과 칼로리를 제한해야만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이어트 때 많이 중요한게 물을 많이 마시고 수분과 각종 전해질을 섭취하는 것인데 이 우엉차가 맹물을 마시는것보다 더 쉽게 마실수있고 전해질 보충에도 좋겠습니다. 


■ 우엉차 효능 4 : 방광염



우엉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냉증이 있어서 소변을 너무 자주 보거나, 부종이 함께 있는 경우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여기에 오줌이 잘 나오지 않아서 요도에 세균이 번식하는 방광염, 요도염, 신장염에도 우엉차를 마셔주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강력한 향균과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연 소염제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 우엉차 효능 5 : 소화기개선



우엉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대변활동을 도와줍니다. 이뿐만 아니라 우엉의 이눌린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크게 활성화 시켜줍니다. 


우엉의 끈적한 성분인 리그닌 성분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켜줍니다. 변비를 가지신분들에게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우엉차 효능 6 : 심혈관질환 개선



우엉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리그닌 성분이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에 각종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류가 방해되어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고혈압이 생기거나, 수족냉증, 심각하게는 뇌졸중이나 급성 심근경색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엉차가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를 도와줌으로서 혈류를 개선하고 혈액순환과 관련된 각종 질병들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 우엉차 효능 7 : 골다공증  



우엉에 들어있는 칼슘성분이 뼈가 약한 노년층의 뼈와 관절건강, 특히 골다공증 에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엉차는 이러한 골다공증외에도 생리통, 당뇨개선, 면역력 증진, 탈모, 근육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는 성질 자체가 차기 때문에, 몸이 찬사람이 마시게 될경우에는 안좋을 수 있습니다. 설사가 잦거나 저혈압이신분, 몸이 냉하신 분이라면 섭취에 자제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저는 몸도 따뜻한 편이고 최근에 다이어트도 해야한다고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한번 우엉차로 건강도 지키면서 살도한번 빼볼까 합니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비대증 치료 수술 부작용  (0) 2021.01.23
배즙 효능 7가지  (0) 2021.01.22
전복 효능 7가지 알고먹자  (0) 2021.01.19
레드와인 효능 10가지  (0) 2021.01.15
브로콜리 효능 10가지  (0) 202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