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효능 7가지
미역은 바다에서 자라는 해조류의 일종이다. 미역은 전세계적으로 바위가 많은 해안선을 따라 자란다. 하지만 일본, 한국, 중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에서 가장 흔하게 먹는다. 미역은 국과, 샐러드, 보조제, 스무디 등 많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더구나 미역은 영양가가 높다. 오늘은 미역의 7가지 과학적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미역 효능 1.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요오드, 티로신 함유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몸 안의 성장, 에너지 생산, 생식 및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조절한다. 우리의 갑상선은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요오드에 의존한다. 충분한 요오드가 없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의 변화, 피로, 목의 붓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수 있다.
요오드에 대한 권장 식이 섭취량(RDI)은 하루 150mcg이다. 미역은 바다에서 농축된 양의 요오드를 흡수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요오드 함량은 종류, 재배 장소, 가공 방식에 따라 크게 다르다. 다시마와 미역은 요오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미역에는 또한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요오드와 함께 사용되어 갑상선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 핵심 호르몬을 만든다.
미역 효능 2. 비타민과 미네랄의 좋은 공급원
미역에는 엽산, 아연,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10)과 함께 소량의 비타민 A, C, E, K도 들어 있다.일주일에 한두 번 양념으로 사용하면 식단에 더 많은 영양소를 더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미역은 또한 오메가-3 지방과 비타민 B12(10, 13, 14Trusted Source)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다.
사실, 말린 미역은 상당량의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몸이 해조류로부터 비타민 B12를 흡수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미역은 요오드, 철분, 칼슘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어떤 종류는 비타민 B12를 다량 함유할 수도 있다. 게다가, 오메가-3 지방의 좋은 공급원이다.
미역 효능 3. 다양한 보호 항산화제 함유
산화방지제는 활성산소라고 불리는 신체의 불안정한 물질을 덜 반응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그것들이 우리의 세포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덜하도록 만든다.
미역은 항산화 비타민 A, C, E를 함유한 것 외에도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유익한 식물성분들을 자랑한다. 이것들은 신체의 세포를 자유로운 급진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많은 연구가 푸코산틴이라고 불리는 특정한 카로티노이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역에서 발견되는 주 카로티노이드로 비타민E의 13.5배에 달하는 항산화 능력을 갖고 있다. 푸코산틴은 비타민 A보다 세포막을 더 잘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가 항상 푸코산틴을 잘 흡수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가 개선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역에는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함께 작용하여 강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미역 효능 4. 내장의 건강을 지탱할 수 있는 섬유와 다당류 제공
내장 박테리아는 우리의 건강에 엄청난 역할을 한다. 사람의 세포보다 몸 속에 더 많은 박테리아 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내장 박테리아의 불균형은 질병과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미역은 섬유질의 우수한 공급원으로, 내장의 건강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역은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 함량보다 높다. 섬유질은 소화가 잘 안되는 대신에 대장에 있는 박테리아의 식품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황화 다당류라고 불리는 미역에서 발견되는 특정 당분은 "좋은" 내장의 박테리아의 성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다당류는 또한 우리의 내장에 있는 세포에 지원과 영양분을 제공하는 단사슬 지방산(SCFA)의 생산을 증가시킬 수 있다.
미역은 섬유질과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내장에 있는 박테리아의 식재료로서 사용될 수 있다. 이 섬유질은 또한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증가시킬 수 있고 내장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미역 효능 5. 배고픔을 늦추고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역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칼로리가 거의 들어 있지 않다. 해조류의 섬유질은 또한 소화하는 것을 느리게 할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도와주고 배고픔을 지연시킬 수 있다.
미역도 항비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몇몇 동물 연구는 푸코산틴이라는 미역에 들어있는 물질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한 동물 연구는 푸코산틴을 섭취한 쥐는 살이 빠진 반면 통제 식단을 섭취한 쥐는 살이 빠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결과 푸코산틴은 쥐의 지방을 대사하는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켰다. 다른 동물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예를 들어, 푸코산틴은 쥐의 혈당 수치를 유의하게 감소시켜 체중 감소를 더욱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역 효능 6.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심장병은 전세계적으로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우리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에는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 흡연, 그리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이지 않거나 과체중이 포함된다.
흥미롭게도, 미역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8주간의 연구는 쥐에게 높은 콜레스테롤을 먹였다. 고지방 식단은 10% 미역으로 보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쥐의 총 콜레스테롤이 40%, LDL 콜레스테롤이 36%,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31%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심장병은 또한 과도한 혈액 응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미역에는 푸칸이라는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혈액 응고를 막을 수 있다.
실제로 한 동물 연구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푸칸이 피복방지제처럼 효과적으로 혈액 응고를 막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자들은 또한 미역 속의 펩타이드에 대해서도 연구하기 시작하고 있다. 동물에 대한 초기 연구는 이러한 단백질과 같은 구조가 우리 몸의 혈압을 증가시키는 경로의 일부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역 효능 7. 혈당 조절을 개선하여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당뇨병은 주요한 건강상의 문제다. 당뇨병은 우리의 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혈당수치의 균형을 맞출 수 없을 때 발생한다.
2040년까지 전 세계 6억4200만 명이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을 앓을 것으로 예상된다. 흥미롭게도, 미역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
일본 6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실시한 연구에서는 갈색 미역의 성분인 푸코산틴이 혈당조절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0mg, 1mg 또는 2mg의 푸코산틴이 함유된 지역 미역유를 받았다. 이번 연구에서는 0mg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푸코산틴 2mg을 섭취한 사람은 혈당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또한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유전적 성질을 가진 사람들의 혈당 수치의 추가적인 향상에 주목했다. 인슐린 저항성은 보통 제2형 당뇨병과 동반된다.
게다가, 알긴산염이라고 불리는 해조류의 또 다른 물질은 그들이 당도가 높은 음식을 먹은 후에 동물의 혈당이 치솟는 것을 막았다. 알긴산염은 혈류로 설탕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생각된다.
미역 효능 글을 마치며
미역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서 점점 더 인기 있는 음식이 되어가고 있다 미역은 갑상선을 지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오드의 최고의 음식이다.
미역은 또한 비타민 K, B 비타민, 아연, 철분과 같은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산화방지제를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해조류에서 나오는 요오드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도 유의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P란? 플라보노이드 효능 (0) | 2020.07.12 |
---|---|
저탄고지 식단 건강한 고지방 음식 (0) | 2020.07.09 |
물 마시기 효과 7가지 (0) | 2020.07.04 |
파인애플 효능 7가지 (0) | 2020.07.03 |
알레르기 검사 증상 치료 (0) | 2020.07.02 |